리얼리티 연애 프로그램의 시청이 사랑스타일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리얼리티 데이트 프로그램의 시청이 대학생들의 사랑스타일과 연애상대 선택 기준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206명의 대학생들을 상대로, 서베이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첫째, 여성이 리얼리티 데이트 프로그램에 대한 시청정도와 인지된 현실감이 높았다. 둘째, 시청정도가 게임애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셋째, 인지된 현실감이 미혹애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결과적으로 리얼리티 데이트 프로그램의 시청은 다른 변인들을 통제한 상태에서도 사랑스타일에 있어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밝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