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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서비스를 통한 광고 효과

Title
SNS서비스를 통한 광고 효과
Other Titles
The Advertising Effects of SNS service : In Case of SINA Weibo
Author
초청
Alternative Author(s)
Chu, Qing
Advisor(s)
안동근
Issue Date
2013-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2010년 중국 인터넷 서비스에서 가장 이슈가 되었던 것 중에 하나가 마이크로 블로그다. 중국에서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트위터’와 본국의 초기 마이크로 블로그들이 정부에 의하여 폐쇄 혹은 차단되었는데, 이 기회를 놓치지 않고 시장에 진출한 Sina(이하 신랑) 웨이보가 현재 중국 마이크로 블로그 시장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최신 대중매체로서 웨이보는 사용자들에게 새로운 체험을 제공하기 때문에 많은 주목을 받았다. 웨이보는 짧은 시간 안에 급속하게 발전하여 전통적 매체를 넘어서는 중요한 사회적 매체(social media)가 되었다. 그리고 기업 브랜드와 제품을 알리는 중요한 플랫폼이 되었다. 웨이보의 탄생으로 웨이보 광고가 신흥의 인터넷광고 형식으로서 생겨났으며, 웨이보의 높은 인기 덕에 광고 역시 큰 주목을 받게 되었다. 그래서 본 연구는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 광고학 등의 학문적 이론에 의거하여 웨이보 광고에 대해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웨이보가 광고 플랫폼으로서 적절한지 자세하게 알아보았다. 웨이보 광고는 웨이보의 발전에 따라 생긴 신흥의 광고형식이다. 전통적 광고에 비하여 웨이보 광고는 자립성, 즉시성, 쌍방향성, 세분화, 분열식 전파 등의 특성 때문에 새로운 광고 플랫폼으로서 독특한 가치와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엄청난 숫자의 웨이보 이용자들이 웨이보 광고의 현재 또는 잠재적 소비자가 될 가능성이 있다. 그들의 웨이보에 대한 의존 감정과 충성도, 그리고 웨이보 광고에 대한 적극적인 태도 때문에 웨이보 광고는 다른 전통적 광고를 초월한 더 높은 광고가치를 가질 수 있다. 그러나 아직 웨이보 광고는 탐색 계단에 있으며, 이용자들의 광고를 피하고자 하는 감정이나 웨이보 광고에 대한 소극적인 태도, 그리고 웨이보 광고 플랫폼의 자체적 결함도 있기 때문에 웨이보 광고가 발전하는데 저항을 받을 가능성이 있다. 본 연구를 위하여 중국에 거주하는 웨이보 이용자 21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자료를 다중회귀분석한 결과, 신랑 웨이보 광고에 대한 이용자들의 주관태도가 신랑 웨이보 광고에 대한 신뢰도, 만족도, 가치, 그리고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URI
http://dcollection.hanyang.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71790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25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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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MEDIA COMMUNICATION(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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