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2 0

영화로의 장르 전환을 위한 원천콘텐츠 선별 기준 연구

Title
영화로의 장르 전환을 위한 원천콘텐츠 선별 기준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Standard of the Selection a Original Contents for Genre Adaptation to Film; Focused on 《Dangerous Liaisons》
Author
최창규
Alternative Author(s)
Choi, Chang Kyu
Advisor(s)
박기수
Issue Date
2013-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고에서는 문화콘텐츠의 다양한 장르들 중에서도 영화 장르에 적합한 원천소스를 선별하는데 있어 고려해야 할 사항들과 기준들에 대해 논의하였다. 이를 위한 사례 연구로서 피에르 쇼데를로 드 라클로의 소설 《위험한 관계》를 선정하였다. 18세기 프랑스의 작가 피에르 쇼데를로 드 라클로의 대표작인《위험한 관계》는 원작을 바탕으로 총 6편의 영화와 2편의 드라마, 연극과 뮤지컬 등 수많은 장르로 재차 전환된 보기 드문 사례이다. 무엇보다 영화 장르로 월등하게 많이 제작되었다는 점에서 소설《위험한 관계》가 영화 장르의 원천소스로서 적합한 요소들을 갖추고 있음을 유추할 수 있다. 《위험한 관계》를 통해 살펴본 영화 장르에 적합한 원천콘텐츠의 선별 기준은 다음과 같다. 첫째, 원천콘텐츠의 선택적 변주를 통해 대중성을 강화할 수 있는 요소들이 있는지 고려해야 한다. 많은 자본이 투입되고 흥행의 성적에 따라 그 성패가 좌우되는 영화 장르의 특성상 다양한 전략을 활용하여 대중성을 확보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이러한 대중성 확보를 위해 원천콘텐츠가 지니고 있는 캐릭터들의 개성과 보편성, 다양한 갈등 층위와 흥미로운 사건 전개들이 대중적인 성격으로 재해석과 변주가 가능한지 여부에 주목해야 한다. 이러한 요소들을 어떠한 방식으로 변주하고 집중하느냐에 따라 활용도와 성격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두 번째, 두 번째, 원천콘텐츠가 지니고 있는 플롯 구조가 다양한 해석과 변주가 가능한지 여부를 고려해야 한다. 핵심 캐릭터를 중심으로 한 갈등 양상과 사건의 전개 과정이 구조적으로 명확한 플롯 구조일수록 연출자의 의도에 따라 다양한 해석과 변주가 가능할 수 있다. 이러한 플롯 구조는 영화 장르의 완성도 뿐 아니라 원작을 새롭게 재해석하고 활용할 수 있는 범위를 넓혀줄 수 있다. 마지막으로 다양한 연출 기법으로 표현할 수 있는 원천콘텐츠의 향유 가능한 미시콘텐츠 내재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돈을 지불하고 극장이라는 공간에서 소비하는 향유 패턴이 지배적인 영화 장르의 특성상 유사 장르에 비해 보다 다양하고 강렬한 향유 요소를 통해 즐거움을 제공해야 한다. 때문에 원천콘텐츠가 각종 연출과 미장센들을 통해 다양한 향유요소로 활용될 잠재적 요소들의 여부를 고려해야 한다. 한 편의 작품만을 사례로 영화 장르에 적합한 원천소스의 선별 기준에 대해 논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한계가 존재하지만, 영화 장르의 원천콘텐츠로서 가장 많은 선택을 받았던 《위험한 관계》의 분석과 전환 양상을 통해 분석한 항목들을 바탕으로 영화 장르로의 전환의 성공률을 높이는데 적합한 원천소스 선별에 도움이 되리라 기대해본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2554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2730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CULTURE CONTENTS(문화콘텐츠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