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학습공동체에 미치는 영향

이 연구는 공교육으로 대표되는 학교가 변화와 혁신을 통하여‘새로운 학교’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학습공동체로의 탈바꿈이 효과적이라는 인식에서 시작된다. 학습공동체는 학생·교원·학부모·지역사회 모두가 학교의 중심이 되는 공동체성을 지향한다. 특히 교사들이 학생학습에 초점을 두고 동료들과 협력적인 탐구활동을 통하여, 전문성을 함양하고 학교혁신에 동참하게 한다. 이러한 학습공동체를 추동할 수 있는 변인으로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 동료교사 간 신뢰, 임파워먼트를 설정하고 이들 변인 간의 관계를 가설적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하여 파악하고자 하였다. 서울·경기·인천지역에서 편의표집한 57개교 초중고 교사 641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으며, 각 변인의 측정도구는 연구자가 번안한 후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신뢰도 검증 등을 거쳐 수정·보완한 후 사용하였다. AMOS 17.0을 활용하여 연구모형의 적합도를 검증한 결과 RMR(.013), CFI(.941), GFI(.921), TLI(.923), RMSEA(.090)를 나타내어 최종모형으로 확정하였으며, 변인 간의 직·간접효과를 분석하고 팬텀모형을 활용한 부트스트레핑으로 매개효과의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따라서 4가지 연구주제에 따라 설정한 8가지 연구가설을 검증한 결과 모두 채택되었다. 주요 연구결과 및 논의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은 학습공동체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은 학습공동체에 직접효과 .122(p<.01), 간접효과 .592(p<.01)로 총 효과 .714(p<.01)의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둘째, 동료교사 간 신뢰는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학습공동체 사이에서 부분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은 동료교사 간 신뢰에 .651(p<.001)의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동료교사 간 신뢰는 학습공동체에 .446 (p<.001)의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따라서 동료교사 간 신뢰의 부분 매개효과는 .412(p<.001)로 나타났다. 셋째, 임파워먼트는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학습공동체 사이에서 부분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은 임파워먼트에 직접효과 .272(p<.001)의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었다. 그리고 임파워먼트는 학습공동체에 .424(p<.001)의 직접효과를 미치고 있다. 이에 따라 변혁적 리더십은 임파워먼트의 부분매개 역할로 학습공동체에 .237(p<.001)의 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넷째,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은 동료교사 간 신뢰와 임파워먼트의 매개역할을 통하여 학습공동체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동료교사 간 신뢰와 임파워먼트는 변혁적 리더십과 학습공동체 사이에서 이중매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학습공동체를 이끌어내는 변인이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 동료교사 간 신뢰, 임파워먼트라는 것을 실증적으로 증명하고자 노력하였다. 이 가운데 동료교사 간 신뢰와 임파워먼트는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학습공동체에 미치는 영향을 부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동료교사 사이에 형성된 교수․학습능력을 비롯한 직무처리 능력, 동료교사 간 상호작용 과정에서 생긴 호의와 정직성 등의 매개 작용은 학습공동체에 보다 큰 영향을 미친다. 또 변혁적 리더십의 인간존중과 솔선수범은 교사가 지닌 역량과 전문성을 발휘하게 하고, 동료교사 간 협력의 질을 높여서 학습공동체의 수준을 향상시킨다는 것을 밝혔다는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학습공동체간의 관련성에 대한 실증적인 연구가 부족한 상황에서, 학습공동체에 영향을 미치는 매개변인으로써 동료교사 간 신뢰와 임파워먼트의 역할을 찾았다는데 의미가 있다. 즉, 동료교사 간 신뢰와 임파워먼트는 학교비전의 설정, 교수·학습 경험의 공유, 동료교사 간 협력 등 학교가 학습공동체로 나아가는 데 매개역할을 한다는 것이 본 연구를 통하여 밝혀졌다. 이러한 연구 결과가 학교현장에 주는 시사점은 학교가 학교개혁의 대안 가운데 하나인 학습공동체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동료교사 간 신뢰와 임파워먼트를 통하여 간접적으로 발휘될 때, 더 효과적 이라는 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