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평면 유형별 CO2배출량 및 경제성 평가

The Evaluation of CO2 Emissions and Economical efficiency of apartment buildings by plan types

최근 온실가스 배출량 저감을 위해 환경 선진국을 중심으로 온실가스 저감을 위한 많은 정책들이 시행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도 2020년까지 CO2 배출량을 BAU대비 30% 감축안을 국가차원의 목표를 설정하였으며, 2015년에는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의 시행을 앞두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기후변화협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지속가능한 개발 위해 아파트의 CO2 배출량에 대한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현재 국내에서는 2000년대 이전에는 판상형이 건설되어 왔고 최근에는 조망권과 토지효율성의 극대화의 이유로 탑상형이 주로 건설되어지고 있다. 하지만 이처럼 다양한 유형과 층수로 아파트가 건설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유형별, 층수별 CO2 배출량 및 경제성에 대한 적절한 평가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국내에서 실제로 건설된 아파트를 대상으로 각각의 유형과 층수를 분류하고 주요자재에 대한 물량을 산출하여 CO2 배출량을 산출 및 물량에 따른 경제성을 비교 분석하여 층별 가장 친환경적이고 경제적인 아파트의 유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최근 5년 이내에 국내에서 건설된 100개의 아파트의 건축도면과 구조도면을 분석하여 아파트의 유형을 가장 흔히 건설되고 있는 판상형, 탑상형 Y형 그리고 탑상형 L형으로 구분하고 각 유형을 15층, 20층, 25층, 30층의 층별 대표모델을 두 개 동씩 선정하여 CO2 배출량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주요건설자재인 콘크리트, 철근, 거푸집의 3가지 자재의 동별 물량을 산출하고 이를 통하여 각 유형별 층수에 따른 CO2 배출량 및 경제성 평가를 실시하였다. 이때, 아파트 평면 유형에 따라 CO2 배출량이 차이를 보일 것이라는 가설을 주축으로 아파트의 유형을 몇 가지로 구분하여 먼저 유형별 건축공사비를 비교 분석하였으며, 아파트의 평면유형별로 물량변화의 상관성을 분석하고 주요 소요자재량 즉, 콘크리트, 철근, 거푸집의 량에 따른 생산단계 CO2 발생량을 비교 분석하였다. 또한 아파트 평면 유형별로 주요 건축자재의 물량에 따른 비용을 산출하여 비교, 분석하여 CO2 배출량과 경제성을 고려한 층별 아파트 평면 유형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