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90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정회일-
dc.contributor.author신부길-
dc.date.accessioned2020-02-27T16:35:37Z-
dc.date.available2020-02-27T16:35:37Z-
dc.date.issued2014-02-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1894-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3184en_US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 우리나라 고등학교 과학교화의 변화 추세를 파악하고, 미국 교육과정과의 비교를 통해 우리나라 과학교육과정의 방향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위해 2007 개정 교육과정과 2009 개정 교육과정의 교육목표와 내용체계에서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분석하였으며, 미국 국가과학교육기준(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의 교과과정의 내용을 분석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우리나라 고등학교 화학교과의 교육목표와 내용체계의 변화는 첫째, 인류 역사와 생명현상과 관련된 과학적 해결력의 필요성을 학생들에게 인식하게 함으로써, 폭넓은 관점에서 화학을 이해할 수 있도록 목표가 변화하였다. 둘째, 지나친 주제 중심, 실생활과 연계된 교육과정에서 벗어나 기초적인 개념 형성을 토대로 각 단원간의 연계성을 높여 하나의 고리로 연결시켜 뼈대를 완성할 수 있도록 내용이 구성되었다. 우리나라와 미국의 교육과정의 유사점은 우리나라와 미국 모두 과학 교육이 앞으로의 사회에서 국가의 발전을 가늠할 중요한 요소임을 인식하고 국민을 대상으로 과학적 소양을 높이는데 애쓰고자 했다. 차이점은 우리나라와 미국 과학교육의 가장 두드러진 차이는 내용체계이다. 한국은 ‘물․화․생․지’로 대변되는 과목의 지식적인 습득을 강조한다. 반면 미국은 한국의 4가지 과목뿐만 아니라 과학적인 소양을 기를 수 있는 추가적인 내용기준을 만들어 과학의 실용성과 유용성을 강조한다.-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2007년 이후 한국과 미국 고등학교 과학교육과정 비교·분석-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신부길-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교육대학원-
dc.sector.department화학교육전공-
dc.description.degreeMaster-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화학교육전공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