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28 0

한국무용 숙련도에 따른 폐기능, 균형능력과 동작의 부드러움 분석

Title
한국무용 숙련도에 따른 폐기능, 균형능력과 동작의 부드러움 분석
Author
김미예
Advisor(s)
이성노
Issue Date
2014-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무용 시 무용수의 숙련도에 따라 무용동작 표현에 따른 차이가 어떠한 요인들에 의해 영향을 받는지 알아보기 위해 폐기능, 균형능력 그리고 부드러움의 측정요인인 저크코스트(jerk cost) 값을 산출하고 분석하여, 무용의 추상적인 움직임을 과학적 근거로 제시하는 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연구의 대상은 신체적 조건이 유사하며 현재 신체적 상해를 갖고 있지 않은 프로무용수 12명과 아마추어 무용수 12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방법은 한국무용 동작 중 자진걸음 이후 사선체, 장굽힘체, 호흡체, 그리고 외발중심 태극선체 동작으로 선정하였고, 박자는 굿거리 장단에 맞추었다. 저크코스트 값을 산출하기 위한 동작 분석은 적외선 카메라 6대를 설치하여 위치변위를 검출하였고, 동시에 지면반력기를 설치하여 균형능력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프로 무용수와 아마추어 무용수의 폐기능을 측정하였다. 자료처리는 각 이벤트별에 따른 독립 t-test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폐활량을 신체조건과 나이에 따라 %로 환산한 결과(FVC %PREDICTED)에서 프로무용수가 아마추어 무용수보다 높게 나타나 무용의 숙련이 폐활량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균형능력 결과, 프로 무용수가 아마추어 무용수 보다 최대 굴신 동작 시 지면의 수직의 힘을 더 많이 사용하여 외발중심 동작을 실시하였고, 신체중심을 최대 위쪽으로 유지하는 동작에서는 프로 무용수는 신체의 중심을 전(anterior) 방향으로 더 밀어주는 추진력의 힘을 이용하였고, 아마추어 무용수는 신체가 후(posterior) 방향에서 멈추는 제동력의 힘을 이용하였다. 좌우의 움직임은 아마추어 무용수가 프로 무용수에 비해 더 많은 움직임을 나타내 좌우균형의 불안정성을 나타냈다. 부드러움을 측정한 저크코스트 결과, 프로 무용수와 아마추어 무용수의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으며, 이는 프로 무용수와 아마추어 무용수의 움직임 동선에 대한 표현력의 차이로 보여 진다. 한국무용 시 호흡에 대한 중요성을 언급하는 이유는 호흡의 사용에 따라 무용동작의 표현력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 숙련도가 폐활량에 따라 영향을 미치고, 동작 시 안정적인 신체중심의 이동과 동작에 따라 힘을 더 이용한 움직임 등에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는 매우 의미 있게 해석된다. 추후 한국무용 시 힘의 전달과 표현이 단순히 동작적 움직임 뿐 아니라 근 파워와의 관계를 규명한다면 더 유용한 연구가 될 것으로 보여 진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189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4411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MAJOR IN PHYSICAL EDUCATION(체육교육전공) >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