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석탄 화력발전소 관리기준공정표 통합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석탄 화력 발전소 건설에 민간발전사가 진입하게 된 원인을 전력수급기본계획을 통해 비교 분석하였다. 기존의 발전소 건설 공정 관리 방법과 민간발전사 주도의 건설 공정 관리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발전소 건설의 주요 공정표인 시공관리기준공정표를 비롯 Level Ⅲ 공정표의 장단점을 분석하고 공정표 통합의 장단점을 비교하였다. 통합을 위한 WBS 형태를 공정 관리 프로그램을 통하여 구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