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학습을 적용한 초등학생 향피리 지도방안

Abstract

국문요지 본 연구는 초등학교 음악수업에서 국악 기악활동의 활성화를 위하여 통합학습을 적용한 향피리 지도방안을 제시하였다. 통합학습을 위한 향피리 제재곡은 초등 음악교과서에 수록되어 있는 가창과 감상영역에서 각 지역별 민요와 <취타>를 선정하였으며, 학생들의 수준을 고려하여 지도하였는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역별 통합요소 중 가창과 기악영역, 감상과 기악영역을 연계하였다. 학생들은 영역별 통합학습을 통하여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을 보였으며, 음악의 특성을 올바르게 이해하였다. 교과별 통합은 사회교과와 연계시켰으며, 조선시대 생활상을 바탕으로 민요에 대한 이해를 돕도록 하였다. 또한 고장의 문화유산과 세계로 알려진 우리나라의 무형문화유산을 지도함으로써 음악의 가치를 제대로 인식하도록 하였다. 필요에 따라 국어·체육·미술교과의 통합학습을 적용하였으며, 악곡 속에 내재되어 있는 음악적 특징의 이해를 돕도록 하였다. 둘째, 실제 지도의 기초 단계로 피리에 대한 기초 이해와 피리연주의 기본자세를 익혔다. 정간보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피리의 운지법을 습득하였다. 셋째, 발전 단계에서는 각 지역별 민요를 학습하였다. 감상·가창·기악 등의 영역 간 통합학습을 통해 제재곡에 대한 흥미와 이해의 정도를 향상시켰다. 또한 사회교과와의 통합학습을 통해 민요에 대한 학습효과를 높였다. 넷째, 심화 단계에서는 <취타>를 향피리로 연주할 수 있도록 하였다. 학생들은 영역 또는 교과 간 통합학습을 통해 악곡을 올바르게 이해하였고, 피리의 연주부호를 익힘으로써 독보 능력을 향상시켰다. 통합학습을 적용한 향피리 지도방안은 악곡뿐만 아니라 사회교과의 내용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학습효과를 보였다. 학생들은 각 악곡에 내재되어 있는 음악적 특징을 올바르게 이해하였으며, 국악의 가치를 인지하는 모습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