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2 0

초등학교 저학년의 스트레스와 우울에 관한 집단미술치료 연구

Title
초등학교 저학년의 스트레스와 우울에 관한 집단미술치료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Group Art Therapy for Stress and Depression of the Lower Grades in Elementary School
Author
이지영
Advisor(s)
임윤선
Issue Date
2014-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문초록 초등학생들은 생활환경이 확장되면서 성취해야할 과업이 많아진다. 아동들은 심리적으로나 인지적으로 미처 준비가 되기 전에 여러 종류의 성취를 이루어야 하는 압력을 받음으로써 스트레스를 느낀다. 그러나 성인처럼 스트레스를 관리할 능력이 부족한 어린이들은 스트레스를 적절히 해소하지 못하여 학교에서 여러 문제를 일으킬 수 있고 더욱이 심신장애나 질병을 초래할 수도 있다. 최근에는 초등학생들이 스트레스로 인한 우울과 자살의 사례가 많아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초등학생 2학년~4학년 164명을 대상으로 스트레스와 우울에 관한 설문을 조사․분석하여 초등학생들의 스트레스와 우울의 정도를 파악하고 스트레스와 우울의 상관관계를 알아보았다. 그리고 설문결과를 분석한 자료를 토대로 스트레스와 우울이 높은 초등학교 2학년 학생 3명에게 14회에 걸쳐 집단미술치료를 실시하였다. 설문을 통해 미술치료 대상이 되는 아동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었고 그 결과를 토대로 적절한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사전사후 검사로 스트레스 검사, 아동용 우울검사척도(CDI), 빗속의 사람 그림 검사(PITR), 그림이야기 검사(DAS)를 실시하여 집단미술치료가 초등학교 저학년의 스트레스와 우울의 완화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2~4학년 학생들의 스트레스는 평균적으로 높지 않았다. 2~4학년 학생들 모두 학업에 대한 스트레스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년 간 스트레스를 비교했을 때 학업스트레스의 경우 3,4학년으로 갈수록 높아졌다. 그러나 친구요인 스트레스와 학교요인 스트레스는 2학년 학생들의 수치가 3,4학년에 비해 높았다. 따라서 2학년 학생들이 또래나 교사와의 관계에서 스트레스를 더 받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초등학교 2~4학년 학생들의 우울은 평균적으로 높지 않았다. 그런데 우울이 있다고 보는 19점 이상의 아동이 16명이었고 이 중 3명은 매우 심한 우울에 속하는 점수여서 어린 학생들의 우울을 간과하지 말아야 하며, 조속한 도움과 관심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2학년 학생들은 우울의 표현을 3,4학년에 비해 신체적 증상으로 표출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초등학생의 스트레스와 우울 사이에는 .702의 높은 상관관계가 있어 스트레스가 높을수록 우울 정도가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스트레스 하위요인 중 가정요인, 친구요인, 학업요인, 학교요인, 신체요인 순으로 우울과 정적 상관의 관계를 보였다. 넷째, 본 연구에서 구성한 집단미술치료를 실시한 후 참여한 초등학교 2학년 어린이들의 스트레스와 우울이 완화되었다. 3명의 참가 어린이 모두 사전-사후 검사를 비교한 결과 스트레스와 우울이 완화하였다. 또한 회기분석을 통해 아동들의 말과 행동의 변화를 관찰할 수 있었다. 하늘이의 경우 과격하고 폭력적이며 자기비하적인 태도가 줄어들었고, 구름이의 경우, 친구들로 인한 스트레스를 호소하는 횟수가 줄었으며, 태양이는 개인 활동뿐만 아니라 협동 활동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의견을 말 할 수 있게 되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해 초등학교 2학년~4학년 어린이들의 스트레스와 우울의 정도를 수치화하여 알 수 있었고 스트레스가 높아짐에 따라 우울이 높아진다는 정적상관관계를 파악할 수 있었다. 또한 아동들이 집단미술치료를 통해 서로 상호작용하면서 억압된 감정을 표출하여 스트레스를 극복하는 힘을 얻을 수 있었다. 따라서 집단미술치료가 끝난 후 스트레스와 우울이 완화한 것을 확인하였다. 이에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의 스트레스와 우울의 완화를 위해 집단미술치료가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1867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4293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ARTS AND PHYSICAL EDUCATION(예체능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