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3 0

학생 맞춤형 동기 유발 전략 개발 및 실행을 통한 영어 교사 전문성 신장에 관한 연구

Title
학생 맞춤형 동기 유발 전략 개발 및 실행을 통한 영어 교사 전문성 신장에 관한 연구
Author
김수미
Advisor(s)
안성호
Issue Date
2014-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공업고등학교와 중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동기 유발 전략을 활용한 수업을 계획하고 실제 수업에 적용하여 학생들의 반응과 문제점을 관찰하며 이를 개선하기 위한 성찰을 통해 예비 영어 교사의 교사 전문성을 신장하는 데 있다. 연구자는 1~3차에 걸쳐 공업고등학생 2학년, 교육실습과정에서 중학생 2학년 그리고 방과후학교 영어수업의 중학생 1학년을 대상으로 총 14주 동안 진행되었다. 연구를 진행하면서 수업녹음 전사본, 연구자의 교수 일지, 동료교사면담 기록지, 수업 관찰일지, 참여 학생 사전 설문지와 문헌 등 다양한 자료를 수집한 후, 그 결과를 분석 및 해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연구자는 다음과 같이 연구를 수행하였다. 첫째, 연구 참여자로 선정된 학생들의 행동을 통해 정의적 특성을 파악하였다. 둘째, 선행연구와 동료교사의 면담, 참여 학생 사전 설문지 내용을 참고하여 동기 유발을 위한 수업을 계획하였다. 셋째, 이를 적용하여 실제 수업에서 실행하고 학생들의 반응을 관찰하면서 문제점 해결을 위해 학생과의 면담, 수업 녹음 파일 전사 과정을 통한 연구자 반성의 과정을 거쳤다. 넷째, 성찰을 통해 동기 유발 전략을 개선하고 재구성하여 다음 연구에 적용하였다. 다섯째, 재구성하여 적용한 동기 유발 전략을 다시 위의 과정을 통해 개발한다. 여섯째, 연구자의 자기 성찰 과정을 거쳐 영어 교사의 성장 과정을 알아보도록 하였다. 연구를 수행한 이후 분석한 자료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예비 교사의 동기 유발 향상에 이바지한 지도방안은 (ㄱ) 영어학습 필요성을 학생개인의 흥미나 목표달성에 연관 지어 설명한다. (ㄴ) 학생들에게 자율성을 부여하여 수업 규칙을 제정하고 수업준비에 참여시킨다. (ㄷ) 학습 목표를 명확히 제시한다. (ㄹ) 학생들의 특성을 고려한 수업을 설계한다. (ㅁ) 멀티미디어를 활용하여 현장감 있는 학습자료를 제공하고 학생들의 흥미를 높인다. (ㅂ) 성취도가 낮은 학생에게 어휘중심활동을 제공한다. (ㅅ) 학생들의 흥미와 장래희망에 관심을 가지고 격려하면서 유대감을 형성한다. 위와 같은 동기 유발 전략을 적용하여 시행하면서 학생과의 관계 형성(rapport), 수업 관리, 수업 설계 측면에서 이루어진 자기 성찰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는 학생과의 관계 형성(rapport)을 위해 학생들에 대한 선입견을 버리고 학생들 눈높이에 맞춘 소재로 대화하거나 상담을 통해 학생들을 이해하기 위해 노력한다. 둘째, 교사는 수업규칙을 학생들에게 명확히 제시하고 수업상황을 고려한 상∙벌을 활용하여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규칙에 따르도록 유도하여 효율적인 수업관리를 한다. 셋째, 교사는 학생들의 지적 호기심과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다양한 수업을 설계하여 학생들의 내적 동기를 향상 시킨다. 넷째, 교사는 수업을 통해 긍정적인 자신의 내면의 변화를 이끌 수 있도록 성찰의 과정을 거친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미래 예비 영어 교사의 전문성 신장에 있어서 긍정적 변화를 이끌어 내고자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한다. 첫째, 예비 영어 교사는 수업 분위기를 해치는 문제행동을 많이 하는 학생들과 상담을 통해 관심을 기울이고 도움을 주어 문제를 해결한다. 둘째, 예비 영어 교사는 수업 계획 시 학생들의 요구(needs)를 파악하여 적용할 것을 제언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1856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4396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MAJOR IN ENGLISH EDUCATION(영어교육전공) >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