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 중등 영어교사의 교육실습 경험에 대한 조사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 중등 영어교사의 교육실습 경험을 조사하여 교육실습 운영 현황을 파악하고 나아가 이를 바탕으로 교사양성 과정 중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교육실습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실질적인 방안을 모색하는 데에 있다. 이를 위하여 서울에 소재하고 있는 한 대학교의 영어교육학과 학생 중 2013학년도 1학기에 교생실습을 마친 3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 문항을 통해 실습 교육기관의 여건, 수업 참관과 수업 실습, 지도교사의 실습 지도 전반 및 지도교사와의 의사소통 관계, 교육실습의 언어적, 정의적, 교육적, 학생이해 측면, 교직적성 측면의 효과, 그리고 교육실습 전반에 관한 교육실습생의 인식을 조사하여 분석하였다. 이에 대한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실습생을 위한 교육기관의 물리적 여건은 대부분의 교육실습생이 원활한 실습 활동을 하기에 무리가 없었지만, 일부의 교육기관은 실습실의 시설이 열악하거나 수업 준비를 위한 장비를 충분히 갖추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과다한 실습 인원으로 인해 지도교사 한명에 다수의 교육실습생이 배정된 경우가 많았던 것으로 드러났다. 둘째, 수업 참관의 기회는 지도교사에 따라서 개별적인 차이가 있던 것으로 나타났다. 수업 참관을 통해 지도교사가 교수법을 적용하는 방법이나 교재를 활용하는 방법 등을 배울 수 있었다는 응답은 과반수로 나타났다. 수업 실습에 대해서는 그 기회가 충분하지 않았다고 느낀 교육실습생이 과반수였는데, 그 이유로는 과다한 실습 인원과 시험기간의 영향이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다. 또한 많은 교육실습생이 자유롭게 다양한 교수법이나 학습활동을 사용해 볼 수 없었고, 수업 중 거의 영어를 사용하지 않았다고 응답했다. 셋째, 대부분의 지도교사는 교육실습생의 학습 지도안에 피드백을 주었지만 일부는 학습 지도안에 대해 전혀 지도하지 않은 경우도 있었다. 또한 대부분의 지도교사가 교육실습생의 수업에 참관했지만, 일부는 수업 이후 유용한 피드백을 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교육실습생의 지도교사와의 의사소통 관계는 전반적으로 원활했던 것으로 보인다. 넷째, 교육실습을 통해 언어 능력의 향상을 느끼는 예비 영어교사들은 일부에 불과했지만, 영어 교수 능력에 대한 자신감이 향상되었고, 영어 사용에 대한 불안감이 감소하거나 자신감이 향상했다는 응답은 다소 긍정적이었다. 한편 대학에서 배운 이론적 지식을 현장에 적용하고 그에 대한 유연성을 기를 수 있었다고 응답한 교육실습생도 있었지만, 현장에서 고수하는 교수법이 대학에서 배운 이론과 상이하여 시도해볼 수 없었다는 의견도 있었다. 학생 개인별 수준차를 고려하여 교수 하는 데에는 많은 교육실습생이 어려움을 느낀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영어의 측면, 학생과의 소통 방법 터득, 학생의 특성 이해에 대해서는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응답을 보였다. 교육실습 덕분에 교직을 진로로 결정하게 되었는가에 대해서는 과반수가 긍정적이었고, 교육 소양 함양 여부에 대해서도 높은 비율로 긍정적인 응답을 보였다. 다섯째, 교육실습은 예비교사가 경험해야 할 필수적인 과정이며 학교 현장을 이해할 수 있는 기회이고, 향후 교직 생활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응답이 매우 높은 비율로 나타났다. 한편 교육실습 기간은 현행 4주보다 길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몇 가지 제언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실습 교육기관의 물리적 여건에 대한 기준과 정부 차원에서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또한 교육실습 인원 배정에 대한 규정의 수립과 학생들의 시험기간과 교육실습의 시기가 되도록 겹치지 않는 방안에 대해 신중히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 둘째, 예비 영어교사가 수업 중의 영어 사용 비율을 높일 수 있도록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좀 더 키우려는 스스로의 노력과 함께, 이를 효과적으로 보완하기 위한 예비교사 연수 프로그램 도입이 요구된다. 셋째, 지도교사에 따라 각 교육실습생의 교육실습 경험이 좌우되지 않도록 지도교사의 의무에 대한 체계적인 지침을 마련해야 한다. 넷째, 대학 교육은 의사소통 중심의 교수 방법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일부 학교 현장에서는 문법 위주의 교육방식을 고수하고 있기 때문에 대학에서는 현장과의 연계성 있는 교육과정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다섯째, 교육실습 기간의 연장에 대한 신중한 검토가 이루어져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보다 체계적인 교육실습 프로그램의 설계가 필요하며, 이에 대한 정부 차원에서의 적극적인 논의와 지원이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