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53 0

Think-aloud 기법을 이용한 중학생 영어 독해 지도 연구

Title
Think-aloud 기법을 이용한 중학생 영어 독해 지도 연구
Other Titles
Think-aloud Method for English Reading Instruction for Middle School Students
Author
장유경
Advisor(s)
김성연
Issue Date
2014-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 문 초 록 학습자의 수동성은 최근 우리나라의 교육에서 문제점으로 지적되어 왔다. 영어 읽기지도에도 학습자들이 수동적인 읽기태도를 지양하고, 자기 주도적인 읽기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것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학습자 중심의 읽기과업을 가능하게 하는 사고구술을 이용하여 학습자에게 영어 읽기지도를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경상남도 창원 소재의 중학교 3학년 학생 30명을 대상으로 약 3주에 걸친 연구 실험을 실시하였다. 학생들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실험집단에는 사고구술 활동을 부여하고 통제집단에는 사고구술활동을 부여하지 않음으로써, 사고구술이 학습자에게 미치는 영향 조사하였다. 사고구술의 효과는 세가지 문제에 집중하였는데, 첫 번째로 사고구술이 학습자의 글의 이해력을 향상시키는가, 두 번째로 사고구술이 학습자의 읽기전략에 대한 초인지 인식을 향상시키는가, 그리고 마지막으로 사고구술 활동이 학습자의 실제 읽기전략 사용에도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관찰하기 위하여 실험자의 전략 사용 변화도 분석하였다. 먼저 읽기능력의 변화를 측정하기 위한 읽기능력 검사지로는 Richards와 Gibson(2004)의 English Re-start 에서 발췌하였으며, 전략에 대한 초인지 인식 설문지는 Mokhtari와 Reichard(2002)가 개발한 초인지 인식 항목을 이용하였다. 또한 사고구술을 수행한 학습자의 수행경과에 따른 전략사용 변화를 관찰하기 위해 학습자들의 최초 사고구술보고와 최후 사고구술 보고를 통해 비교 분석하였다. 위와 같은 도구를 이용하여 측정된 자료는 SPSS를 통한 통계적 분석이 이루어졌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 사후 읽기능력평가 점수를 비교한 결과 실험집단에서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점수 향상(평균차=1.54)이 나타났다. 사고구술이 읽기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둘째,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 사후 초인지 인식 설문점수를 비교한 결과, 실험집단의 경우는 초인지 인식의 총체적, 문제해결, 지원적 전략, 이 세 하위영역에서 모두 평균점수의 향상이 나타났다. 반면 통제집단의 경우에는 점수가 향상된 영역이 하나 있는 반면, 오히려 점수가 감소된 영역도 나타났다. 통제집단에서 점수향상이 나타난 영역에서도 사고구술을 한 집단에서 나타난 점수의 향상과 비교하면 두 집단의 향상수준은 통계적으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사고구술 보고에서 관찰된 학습자의 전략 사용의 변화를 비교한 결과, 첫 회의 사고구술 활동부터 총 5회의 활동을 마친 후에는 사용하는 전략의 종류가 다양해졌으며, 전략 사용횟수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론을 통해 사고구술이 학습자의 영어읽기 학습도구로서의 가능성을 갖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같은 사실은 학습자의 읽기 지도에 사고구술을 이용하면 학습자 중심의 수업방식의 적용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기존의 학교수업의 지도 방식이 가지는 한계점을 보완 할 수 있다는 시사점을 제공한다. 또한 사고구술 활동이 수업도구로서 활용될 경우, 학습자는 학습 전략의 사용을 연습할 수 있는 기회가 늘게 되므로, 결과적으로 스스로 전략을 통제하여 사용할 수 있는 능독적인 독자가 되는 것을 도울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1850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3429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MAJOR IN ENGLISH EDUCATION(영어교육전공) >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