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한 수업 지도안 개발

A teaching guide based on Storytelling: Pythagorean theorem in the third grade middle school

수학을 지도하는 방식에 있어서 대부분의 교사들은 이해 위주의 방식이 아닌 단순히 내용을 주입시키는 방식으로 지도하고 있는 것이 현재 수학 교육의 실정이다. 이러한 지도법으로 인하여 학생들은 수학을 어렵게 느낄 뿐만 아니라 학습 동기가 저하되고 흥미를 잃게 된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도입된 교수 방식이 스토리텔링 기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중학교 교과서에서의 스토리텔링 기법에 대하여 알아보고 그에 따른 새로운 수업 지도안을 제시하여 학생들에게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을 찾아볼 수 있는 기회가 되고자 한다. 이러한 수업 지도안을 개발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스토리텔링의 정의, 구조, 기능 및 스토리텔링과 관련된 선행연구들을 분석하여 수학교육과의 연관성을 알아본다. 둘째, 피타고라스 정리 단원을 중심으로 하여 수학에 흥미를 잃을 수 있는 학생들이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스토리텔링 기반 수업 지도안을 개발한다. 셋째, 개발한 수업 지도안을 활용할 때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안과 주의사항, 고려할 점 등을 제시한다. 먼저 첫 번째 연구문제를 통해 수업 지도안 개발의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기 위하여 Ⅱ장에서 스토리텔링과 피타고라스 정리, 2009 개정 중학교 교육과정에 대한 문헌연구와 이론적 고찰을 하였다. 한편, 두 번째 연구문제를 통해 첫 번째 연구문제에서 살핀 내용을 바탕으로 Ⅲ장에서 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한 수업 자료 개발 연구, 교수설계 모형에 관한 연구, 교과서 분석 연구 등을 한 후 총 5단계에 걸쳐서 스토리텔링 기반 수업 지도안을 개발하였다. 그리고 세 번째 연구문제를 통해 Ⅵ장에서 수업 지도안과 스토리텔링형 모델 교과서를 개발한 후 학생들에게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론과 활용 중 주의해야 할 사항을 기술하였다. 연구 결과로 피타고라스 정리 단원을 중심으로 한 스토리텔링형 모델 교과서와 수업 지도안을 총 7차시 분량으로 개발하였으며, 개발된 학습 자료를 실제 수업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수업 진행 절차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한 수업 지도안과 스토리텔링형 모델 교과서는 학교현장에서 효율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자료로 제공될 수 있으며, 다른 단원과 다른 학년의 수업 지도안 개발을 위한 참고자료로, 더 나아가 차후에 개발될 스토리텔링형 교과서 개발에도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학습자들에게는 이야기 형식으로 수업을 진행함으로써 흥미와 동기를 유발시키는 데 도움을 주며, 나아가 수학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