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미적분학의 효율적 지도방법에 관한 연구

대다수의 학생들에게 미적분은 어렵다고 인식되어있다. 하지만 학생들은 이미 실생활에서는 미적분학을 사용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이 미적분을 직관적으로 이해하여 어렵다는 인식을 조금 줄이고, 누구나 미적분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도록 하며, 미적분학을 왜 배워야 하는지 미적분학이 실제 생활에서 매우 밀접하게 관련되어있음을 인식하고 필요성을 느껴 미적분학이라는 단원에 흥미를 갖고 학습하도록 하는 것이 최종적인 목표이다. 먼저 미적분학의 역사적 발달을 알아보고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과정에 대하여 알아보고, 다양한질문의 설문조사를 통해 학생들을 인식과 태도를 이해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미적분학에 흥미를 갖고 학습할 수 있는 지도방안을 구성해보고자 한다. 미적분학에 대한 인식변화가 수학, 더 나아가 모든 교과목을 공부하는데 있어서 흥미를 갖게 되기를 바라며, 궁극적으로 모든 학생들이 개인의 전문적 능력의 증진과 창의·인성 중심의 21세기 지식 기반 사회의 민주 시민에게 필요한 소양과 경쟁력을 갖추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