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이동 및 삭제된 단원에 관한 연구 -고등학교 수학을 중심으로-

본 연구에서는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2014년도부터 시행되는 고등학교 수학의 일반 과목인 [수학Ⅰ], [수학Ⅱ], [확률과 통계], [미적분Ⅰ], [미적분Ⅱ], [기하와 벡터]의 교과 내용에 대하여 연구한다. 특히 각각의 일반 과목의 교과 내용을 구성하는 단원에서 이동되거나 삭제된 것에 대한 배경을 살펴보고 이에 영향을 주는 수학적 개념과 정의 그리고 연계성을 연구한다. 결론에서는 변화된 수학 교과 내용의 구성을 바탕으로 앞으로 교사가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에 대한 의견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