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수치심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 강점인식으로 상호작용변인으로

Abstract

본 연구는 수치심과 진로성숙의 관계에서 강점인식을 통한 조절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대학생 207명을 대상으로, 수치심과 강점인식, 진로성숙간의 상관관계를 검증하였으며,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여 가설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각 변인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수치심과 강점인식, 진로성숙간에 유의한 부적 상관을 보였으며, 강점인식과 진로성숙간에는 유의한 정적상관을 보였다. 둘째,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여 수치심과 진로성숙의 관계 중 진로성숙의 하위변인인 진로결정성과 진로성향에서 강점인식의 조절효과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끝으로 본 연구의 의의 및 제한점과 향후 연구방향을 기술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