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거절불안과 거절기대가 대인관계 문제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거절 민감성의 거절불안과 거절기대가 대인관계 문제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검증하기 위해 거절 민감성 설문지(RSQ)와 대인관계 문제 검사 원형 척도의 단축형(KIIP-SC)을 사용하였고, 231부의 자료를 중다 회귀분석을 통해 분석하여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거절불안, 거절기대와 대인관계 문제의 하위요인 모두 정적 상관을 보였다. 거절 민감성의 거절불안은 통제지배, 냉담, 비주장성, 과순응성, 자기희생, 과관여, 대인관계 총합, 순응성향 대인관계 문제에 영향을 미치며, 거절기대는 자기중심성에 영향을 미친다. 그리고 거절불안, 거절기대 모두는 사회적 억제, 통제성향 대인관계 문제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결과 본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 연구를 위한 필요성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