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40 0

ADHD 아동의 환경 및 심리적 연구

Title
ADHD 아동의 환경 및 심리적 연구
Other Titles
Environmental and psychological study of children with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uthor
최창수
Alternative Author(s)
CHANG SOO CHOI
Advisor(s)
조한익
Issue Date
2014-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이 연구는 현재 아동상담센터에 방문하는 ADHD 아동을 대상으로 놀이치료를 임상 사례연구이다. 현재 ADHD아동에 대하여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지만 현상은 늘어나고 있는 시점에서 현재까지의 ADHD에 관한 연구들을 보면 단일치료요법으로는 주의집중력 향상할 수 있는 약물치료가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고, 약물치료와 병행하여 인지행동치료 및 심리치료를 함께 병합하여 사용할 때에 가장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본 연구에서는 놀이치료와 행동수정기법을 주로 사용하여 아동 중심적 놀이치료로 ADHD 아동의 주의력 결핍과 산만함 그리고 충동성 및 과잉행동을 줄이는데 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진행되었다. 연구 대상은 사례연구 이므로 현 논문작성자가 근무하는 성남시 소재에 있는 새날 아동상담센터에서 진행되어졌으며, 소아청소년 및 사설 센터에서 진단을 받고 내방한 아동들을 선별하였고 추가적으로 복합진단(ADHD, 틱)을 받아 약물을 복용하고 있는 아동들 2명과 약을 복용하지 않는 아동 2명 총 4명을 대상으로 연구가 진행되어졌다. 약물을 복용하지 않는 아동 중에는 부모와의 초기 애착이 제대로 형성되지 않아 부모양육 상담을 함께 병행하여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사례연구의 타당도와 신뢰도에 대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양적, 질적, 분석을 같이 실시하여 효과를 분석하였으며, 연구 결과를 보면 사전 그림검사에서의 나타난 불안정도가 사후 검사에서 확연히 좋아진 모습을 관찰 할 수 있었으며 학교, 교회, 학원 등에서 과잉행동 및 충동성이 줄어들고 주의력이 향상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부모양육 상담을 통해 부모의 양육 스트레스를 낮추고 행복척도가 높아짐에 아동을 더 많이 수용하고 반영을 하게 된 것이 아동의 주의력에 영향을 미쳤다. 각 ADHD아동에 변화를 볼 수 있었으나, 아직도 미진한 부분이 함께 지속적인 놀이치료를 통해 완전히 치료가 될 수 있도록 후속 치료가 진행될 것이다. 아동들의 발전과 더 낳은 방향을 제시하는 디딤돌로서 기회를 제공하게 되어 본 연구의 의미를 부여 할 가치가 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1839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3204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MAJOR IN COUNSELING PSYCHOLOGY(상담심리전공) >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