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문제해결 모형을 활용한 전통미술교육 지도방안 연구

Abstract

국문요지 우리가 살아가는 현재는 과거의 산물인 전통미술과 현대 문명이 함께 어우러진 환경에서 생활하고 있다. 이는 전통미술이 과거에만 머물러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의 삶과 분리된 것이 아님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전통미술을 현재와 미래의 발전에 연결되는 생명력을 지닌 창의적인 근원으로 보아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삶의 일부인 전통미술을 미래의 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계속성으로 인식하고자 한다. 이러한 인식을 살펴본다면 전통미술교육 지도방안 역시 창의적인 요소들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전통미술을 창의적으로 재해석하기 위하여 창의적 문제해결 모형을 활용한 전통미술교육 지도방안을 제시 하였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에서 전통미술교육의 중요성과 문제해결 모형이 미술교육에서 창의성 신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사례연구를 찾아 이론적 근거를 마련하였다. 이를 토대로 이론적 배경에서는 전통미술의 의미와 전통미술의 사회적 역할, 전통미술의 교육적 가치를 고찰해 보았다. 이를 근거로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가 전통미술을 어떻게 보아야 하는지 보존과 창의적 재해석에 대해서 논하였다. 또한 전통미술의 창의적 재해석을 위해 창의성개념의 변화와 창의성에서 문제해결 이론 및 모형에 대해 고찰해 보았다. 이와 같은 이론적 배경을 근거로 전통미술을 창의적으로 재해석하기 위해 CPS(Creative Problem Solving)모형의 가능성을 찾아 명확히 하였다. 이러한 이론적 배경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에서 전통미술과 창의성의 내용변화가 어떻게 반영되었는지를 집중적으로 분석하고자 제1차 교육과정부터 2009개정 교육과정을 살펴보았다. 이를 토대로 우리나라의 교육과정에서 전통미술과 창의성의 관계에 대해서 조망해 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이론적 배경, 교육과정분석을 토대로 창의적 문제해결 모형을 활용한 전통미술 교수-학습 설계를 초등 5-6학년 대상으로 제시하였다. 수업지도안은 전통미술을 학습자의 경험적 시각으로 창의적으로 재해석 하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이 모든 수업의 단계에는 CPS모형의 3요소와 6단계를 적용하여 수업 지도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기대 효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그동안 서양미술과 현대미술에 비해 폄하되었던 전통미술의 중요성과 그 의미를 확장하고, 그것을 토대로 전통미술을 창의적으로 재해석 할 수 있음을 이해할 수 있다. 둘째, 전통미술에 대한 비판적인 활동은 정체성을 돌아보고 창의적 시각형성의 토대를 마련해 줄 수 있다. 셋째, 전통미술에 대한 이해와 소통을 확장함으로써 현대의 미술과 분리되지 않는 삶 속의 미술로 해석할 수 있다. 이와 같은 결과는 전통미술을 전해지는 그대로 답습하는 것에서 벗어나 현재와 미래의 발전으로 이어지게 하는 것으로 새로운 창출의 근원으로 보게 한다. 이는 우리의 근원이 되는 우리 고유의 정체성 형성과 전통미술의 올바른 이해와 해석에서 비롯된다. 그러므로 전통미술을 정초되어 있는 것으로 보는 것은 지양하여야 하며 앞으로 체계적이고 실현 가능한 창의성 교육으로 이어지도록 후속연구가 계속적으로 이루어지길 바라는 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