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12 0

문제중심학습이론(PBL)에 의한 공공디자인 수업 지도 방안 연구

Title
문제중심학습이론(PBL)에 의한 공공디자인 수업 지도 방안 연구
Author
김일주
Advisor(s)
이부연
Issue Date
2014-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포스트모더니즘과 시각문화가 전개되는 현대의 삶에서 국민들의 경제적 수준이 높아지고 문화생활이 증가하면서 삶의 질에 대한 관심과 욕구가 중요해지고 있다. 사람들이 살고 있는 모든 장소, 모두 함께 공유하는 아름다운 디자인으로 새로운 정체성을 갖는 공공디자인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을 만큼 공공디자인은 우리의 생활요소에 노출되어 있다. 그만큼 공공디자인이 생활에 미치는 실질적인 영향력과 문화 예술적 산물로서의 가치는 더욱 강조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 속에서 현대사회는 인간을 중심에 두고 도시환경을 개선하고 이를 통해서 문화적 거점으로 만드는 방식을 추구하고자 한다. 편안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하며 심미적인 요소가 더해져 도시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목표를 갖추고 있기 때문에 우리의 삶과 깊은 관계를 가진 공공디자인에 대한 미술교육이 절실히 필요로 한다. 다른 어떤 교과보다 미술교육을 통해 가장 충실히 달성할 수 있기 때문에 공공디자인교육을 강화해야 하는 당위성이 성립된다. 공공디자인은 학습자의 실제적인 삶과 직결되는 학습으로 학생들로 하여금 자신이 살고 있는 주변 환경의 공공디자인을 돌아보고, 그것들의 존재가치와 공공의 편의를 실현할 수 있는 긍정적인 영향력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러한 점을 바탕으로 연구에서 제시한 문제중심학습이론(PBL)은 문제와 상황을 중심으로 교수학습을 구성하기 때문에 문제를 해결해가는 과정 속에서 협동력, 문제해결능력, 비판적 사고력을 신장의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학습자의 삶과도 직결되는 학습으로 주변 환경의 공공디자인에 대해 돌아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며 문화적 가치, 지역 브랜드 가치 상승, 사람과의 소통, 풍요로운 삶을 위한 공공성과 예술의 연계성으로 2009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의 방향에 맞춰 공공디자인이 미술교육적 의미를 갖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문제중심학습이론(PBL)을 활용한 공공디자인 수업 지도 방안의 연구로 실제적 적용을 목표로 삼고자 한다. 우리 주변의 공공디자인에 대한 문제의식을 가지고 문제중심학습이론(PBL)에 기초하여 생활 속의 힐링과 소통, 참여, 문화를 향유할 수 있음을 공공디자인교육의 지향점으로 삼아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문제중심학습이론(PBL)에 의한 이론적 개념, 특성, 문제의 본질을 살펴보고 교수학습모형과 공공디자인교육의 필요성과 가치를 접근하고자 한다. 또한, 공공디자인의 개념, 역사적 전개, 영역과 대상, 역할과 현대적 가치, 다양한 사례를 살펴보면서 이론적 고찰을 하도록 한다. 2009개정 미술교육과정과 교과서 분석을 통해 문제중심학습이론(PBL)을 기초로 하여 총 4가지의 주제로 중학교 공공디자인 수업지도안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문제중심학습이론(PBL)에 의한 공공디자인 수업 지도 방안의 실제적인 적용과 실천을 할 수 있도록 토대를 마련하고자 한다. 공공의 안녕과 행복을 생각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고자 하며, 더 나아가 지역의 문화브랜드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의 미적 수준과 삶의 질을 높이며 새로운 관광수요 창출효과까지 일조할 수 있다. 향후, 다양하고 지속적인 공공디자인을 활용한 수업 지도 방안에 대한 후속 연구가 수행되어 예술성이 살아 숨쉬는 쾌적한 도시환경과 특색있는 공공디자인으로 더욱 더 발전 되기를 기대해본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1830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3732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MAJOR IN ART EDUCATION(미술교육전공) >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