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76 0

대안학교를 위한 뉴미디어 매체 활용 중심의 미술 통합교육 지도방안

Title
대안학교를 위한 뉴미디어 매체 활용 중심의 미술 통합교육 지도방안
Other Titles
A study on the Integrated Art Education for Alternative Schools Focused on the New Media
Author
윤미나
Alternative Author(s)
Yoon, Mi Na
Advisor(s)
현은령
Issue Date
2014-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오늘날의 사회는 급격한 사회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과 창의성을 가진 인물을 필요로 하고 있다. 미술교과는 조화로운 인격형성을 목적으로 학생들의 정서와 창의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정서가 메마른 현대사회에서 미술교육이 지향하고 있는 바는 분명 학생들의 조화로운 성장과 발달에 공헌할 수 있으며, 그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면에 있어서 비중 있게 다뤄져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점점 더 빠르게 진보하는 현대 사회에서 새로운 매체를 접하면서 올바른 교육을 통해 창의성 개발에 초점을 맞추었다. 미술교과는 주입식 지식교육에만 치우쳤던 기존의 교육에서 결핍되었던 창의성, 감성 등이 가장 많이 배양될 수 있는 교과이므로 축소되고 있는 현재의 미술교육에 대한 고민과 대안이 필요하다. 또한 미술은 모든 학문 탐구에 기본이 되는 다양한 사고능력과 주의 깊은 관찰력 또한 미술 학습과정을 통해 얻을 수 있어 통합 교육이 가능하다. 이러한 점은 여러 교과들과 통합하여 연계할 수 있는 큰 장점을 지니고 있는 분야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미술교육은 지금보다 중요한 과목으로서의 위치를 되찾아야 할 것이다. 공교육에 비해 시수 배분이 자유롭고 특성화된 과목을 주력하여 학습할 수 있는 장점을 지닌 대안학교에서의 미술통합교육은 좋은 아이디어로 활용될 수 있다. 이는 학생들에게 사회나 국가의 교육과정에 구애받지 않는 자율성에 기반을 둔 분위기를 조성한다. 대안학교의 뉴미디어 매체를 활용한 미술통합교육은 학생들이 직접적인 경험을 통해 학습을 하고, 다양하고 새로운 미술교육을 제공 받을 수 있다. 그리고 새로운 매체를 통한 미술 작품 제작으로 창의적이고 전인적인 인간이 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물론 각 대안학교마다 그 형태와 내용은 다양하다. 본 논문에서는 대안교육에서의 미술교육의 중요성과 문제점을 짚어보고, 세부적 접근으로 대안학교에서의 뉴미디어 매체 활용을 통한 미술통합교육을 살펴봄으로써 그것의 본질과 필요성, 가능성 그리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대안교육에서는 창의적이고 현대사회를 이끌어갈 중요한 문화 콘텐츠로서의 대표적인 교과로 미술통합교육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을 인지했다. 그러나 현장에서의 교육은 기존의 형식적이고, 전통적인 제도나 사실적인 표현 위주의 일괄적인 수업 방식으로 학생들의 관심과 흥미를 유발하기에 어려움이 잇따르는 문제점이 발견되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점들을 특성화 교육을 시행하고 있는 대안학교에서의 뉴미디어 매체 활용을 통한 미술통합교육을 통해서 보완하였다. 급변하는 현대사회를 살아가면서 뉴미디어 매체와 함께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수업 도구의 활용을 통한 수업 특성의 변화와 개발 가능성에 대한 연구에 그 목적이 있다고 하겠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1829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3656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MAJOR IN ART EDUCATION(미술교육전공) >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