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교육을 위한 문화재 감상교육 지도방안연구

Abstract

이 논문에서 제시한 문화재 감상교육의 내용과 방법은 학생들이 문화재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애호하고 보존하게 하는데 그 초점을 맞추었다. 또한 세계는 점점 거리의 한계가 없어지고 수많은 문화들이 유입되고 있는 다문화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지금 다른 나라의 다양성을 이해하고 존중하여 미래의 문화를 재창조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다원화· 세계화시대에 우리문화와 세계문화를 소통할 수 있는 청소년들을 기르는데 이 논문이 유용하게 쓰일 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