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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송석호-
dc.contributor.author김종대-
dc.date.accessioned2020-02-27T16:35:22Z-
dc.date.available2020-02-27T16:35:22Z-
dc.date.issued2014-02-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1827-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4336en_US
dc.description.abstract탐구활동은 과학교육의 방법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최근과 같이 이른바 ‘이공계 기피’ 현상이 두드러지는 과학교육현장에서는 그 역할을 고찰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좀 더 나은 과학 교육을 실현하는 방안의 일부로서 고등학교 물리 I 교과서에 수록된 탐구활동과 교과 연계성을 고찰함으로서, 나아가 탐구활동과 교과 연계성을 향상시키는데 있다. 연구 대상은 고등학교 물리 I 교과서 2종과 방송교재 1종을 택하여 연구를 진행하였고, 탐구활동을 양적 측면과 내용적 측면에서 고찰하였다. 양적 측면에서는 교과서 별로 각 단원별 탐구활동의 개수와 탐구활동 형태로 나누어 조사하고, 내용적 측면에서는 정량적, 정성적 탐구활동의 비율과 교육과정과 비교하여 정리하였다. 그 결과 특정 단원의 탐구활동 개수가 다른 단원에 비해 비교적 적은 편이었으며, 정성적 실험이 상당부분 차지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교육과정에서 제안된 예시를 대부분 포함하고 있었으나, 모든 활동이 헤론의 1수준 이하의 활동에 해당하였다. 따라서 탐구활동의 풍부한 인프라 구축을 통해 단원별 불균형과 정성적 및 정량적 활동의 불균형을 해소하고, 교육과정에 포함된 탐구활동들을 좀 더 상위수준의 활동으로 구성할 필요가 있다.-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탐구활동과 교과 연계성 향상을 위한 고등학교 물리I 교과서에 수록된 탐구활동 분석-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김종대-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교육대학원-
dc.sector.department물리교육전공-
dc.description.degreeMaster-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물리교육전공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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