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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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 | 송석호 | - |
dc.contributor.author | 박보라 | - |
dc.date.accessioned | 2020-02-27T16:35:21Z | - |
dc.date.available | 2020-02-27T16:35:21Z | - |
dc.date.issued | 2014-02 | - |
dc.identifier.uri |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1826 | - |
dc.identifier.uri |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3739 | en_US |
dc.description.abstract | 과학과 교육과정은 사회의 변화에 발맞춰 과거의 교육과정의 지속적인 연구와 검토로 보완되고 있다. 본 연구는 과학과 교육과정 중 가장 기초가 되는 물리영역의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분석한다. 2009 개정 교육과정 내용을 편제 및 단위 수, 성격, 목표, 교수학습방법, 평가 영역에서 달라진 요소를 비교 연구하였다. 교사는 개정된 교육과정에 맞춰 수업을 준비해야한다. 교육과정을 섬세하게 파악하고 있어야 적절한 수업지도안이 나올 수 있다. 적절한 수업지도안은 효과적인 수업을 할 수 있는 밑바탕이다. 본 연구에서는 2009개정 교육과정의 역학 영역의 에너지 보존법칙을 주제로 수업지도안을 구상해보았다. 2009 개정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구성한 수업지도안을 통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안한다. 학습자들의 개념적 이해를 도우며, 스스로 탐구 할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해야한다. 학습한 개념을 실생활 속 경험을 통해 정교화 시켜야 한다.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과학 교육의 학습 부담을 줄이고 학습 흥미 유발을 강조한다. 학생들의 경험과 지식수준을 고려하여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는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해 나야가야 할 것이다. | - |
dc.publisher | 한양대학교 | - |
dc.title | 물리 Ⅰ·Ⅱ 영역의 2007 개정교육과정과 2009 개정교육과정 비교 | - |
dc.type | Theses | - |
dc.contributor.googleauthor | 박보라 | - |
dc.sector.campus | S | - |
dc.sector.daehak | 교육대학원 | - |
dc.sector.department | 물리교육전공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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