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용설화의 소설화 원리를 활용한 서사창작교육

Abstract

본 연구는 처용설화를 패러디한 현대소설을 분석하여 설화를 기반으로 서사창작이 가능함을 밝히어 서사창작교육의 방향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2009개정 교육과정에서 창작교육은 공통교육과정에서부터 선택교육과정에 걸쳐 모두 제시되고 있다. 그럼에도 실제 학교현장에서 창작교육은 이루어지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창작교육의 방안으로 설화를 활용한 패러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설화는 소설과 같은 서사장르이며 사실과 허구가 뒤섞여 존재하는 만큼 학습자들의 흥미와 상상력을 불러일으킬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