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5 0

처용설화의 소설화 원리를 활용한 서사창작교육

Title
처용설화의 소설화 원리를 활용한 서사창작교육
Other Titles
The Narrative Creative Writing Education Based on a Parody of Cheoyong Folktale
Author
이혜선
Alternative Author(s)
Lee, Hye Seon
Advisor(s)
류수열
Issue Date
2014-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처용설화를 패러디한 현대소설을 분석하여 설화를 기반으로 서사창작이 가능함을 밝히어 서사창작교육의 방향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2009개정 교육과정에서 창작교육은 공통교육과정에서부터 선택교육과정에 걸쳐 모두 제시되고 있다. 그럼에도 실제 학교현장에서 창작교육은 이루어지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창작교육의 방안으로 설화를 활용한 패러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설화는 소설과 같은 서사장르이며 사실과 허구가 뒤섞여 존재하는 만큼 학습자들의 흥미와 상상력을 불러일으킬 것으로 기대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1823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4281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MAJOR IN KOREAN LANGUAGE EDUCATION(국어교육전공) >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