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0 0

윤선도 유기성 연구

Title
윤선도 유기성 연구
Author
김혜은
Advisor(s)
류수열
Issue Date
2014-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시조는 다른 문학 장르에 비하여 오랜 전통과 민족성을 가지고 지금까지도 이어져 오고 있다. 특히 우리 문학사상 고산 윤선도의 시조는 대표적인 시가 문학 작품으로 알려져 있고, 윤선도 시조에 대한 연구 또한 국문한 연구에서 연구자들의 주 관심 대상이 되었다. 그의 시조는 입신, 배척과 유배, 긴 은거가 반복되는 삶을 통해 이해되고 연구되었다. 연시조는 제목이 분명하고, 작자가 사대부층이며, 하나의 주제로 각 수가 의미 있게 연결되어 있다는 점에서 단형시조와는 다르다. 연시조는 기존시가에 대한 비판 의식, 사림파의 내면세계를 표현하는 데 적합한 양식으로 형성되었다. 연시조는 자연 속에 살면서 즐기고, 삶에 깨달음을 얻고, 인간의 도리를 깨우치는 교훈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 윤선도 시조는 각 수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연시조로 일반적인 연시조와는 그 성격을 달리한다. 윤선도의 시조 문학이 뛰어난 것은 우리말을 아름답게 표현하고 있기 때문이다. 여음은 유기적 통일성을 완성시켜주는 기능을 하며, 동시에 자연에서 느끼는 흥취를 표현해준다. 이 여음을 통해 각 연이 독립된 연으로 기능하는 것이 아니라 연과 연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음을 알 수 있고, 작품 전체의 유기적 구성을 통해서 작품 속에서 고산이 표현하려고 했던 생각들을 더 분명하게 알 수 있다. 물론, 각 수를 따로 놓고 보더라도 그 의미가 성립되지 않는 것은 아니다. 다만 윤선도의 의식의 지향점이 연과 연이 맞물려 유기적으로 구성되었을 때 비로소 드러난다. 이러한 유기적 구성은 작품을 내재적 측면에서 바라보기 때문에 작품의 구조, 단어의 쓰임, 표현 방식을 중심으로 이해하고 학습하게 된다. 이것은 현재의 문학 교육이 지향하는 ‘창조적 학습 활동’의 방향과는 다소 거리가 있어 보인다. 특히, <어부사시사>는 어부가, 강호시조, 17세기 대표 시가 문학, 서정 장르의 대표성 등 맥락에 따라 다른 의미를 지닌다. 이런 다양한 의미는 현재 문학 교육이 지향하는 관점대로 학습자마다 문학 작품에 다른 관점을 가지고 접근할 수 있음을 전제한다. 하지만 윤선도 시조뿐만 아니라 고전시가의 학습에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일차적으로 작품에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윤선도 연시조는 다른 연시조와 달리 연과 연 사이가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 이에 본 연구를 통해 학습자들이 고전문학에 대한 이해와 소양을 길러 윤선도 문학의 이해와 감상 능력을 함양하고, 작품 전편을 통해서 유기성이 어떻게 드러나는지 확인할 것이다. 또한 이러한 작품 분석에 준거한 교수-학습 목표를 설정하여 그에 맞는 교수-학습 내용을 설정하고, 학습 활동을 통하여 윤선도 연시조의 유기성을 이해하기를 기대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182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4059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MAJOR IN KOREAN LANGUAGE EDUCATION(국어교육전공) >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