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매체 생산을 통한 시 교육 효과 연구

A Study on the Educational Effect of Teaching Poetry

현대 사회는 급속도로 매체 환경이 변하고 있고 새로운 시대에 맞추어 문학 역시도 변화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변화에 걸맞게 시 교육 또한 새로운 방법론을 찾아야 할 필요성이 절실하나 현재의 시 교육 현장은 여전히 교사의 일방적인 설명을 위주로 한, 활자 중심의 교수 학습이 진행되고 있다. 이 가운데서 영상 세대인 학습자들은 시를 어렵고 따분한 것으로 인식하고 멀리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본 연구는 학생들에게 익숙한 영상 매체를 시 교수 학습에 접목하고, 시를 영상 매체로 생산하는 교수 학습을 통해 학생들의 시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높이며 시적 능력을 향상시키려는 의도에서 시작하였다. 더불어 이 교수 학습이 실제로 학습자에게 어떤 효과가 있는지를 확인하고 싶어서 다음과 같은 연구 방법으로 진행하였다. 먼저 Ⅱ장에서는 다매체 시대에 시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바를 말하기 위해 현대 사회에서 시가 여러 매체와 만나는 양상을 살펴보고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매체 교육을 어떻게 다루고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시를 영상 매체로 생산하는 교수 학습 방법이 현대의 시 교육에 적합한 방법임을 확인하였다. Ⅲ장에서는 시를 영상 매체로 생산하는 교수 학습 방법에 대한 설계를 제시했으며 그 내용으로 연구 대상과 절차, 교수 학습 모형과 모형에 따른 전략을 서술하였다. 그리고 Ⅳ장에서는 Ⅲ장의 설계를 기반으로 실행한 영상 매체 생산을 통한 시 교수 학습의 실제를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Ⅳ장에서는 사전․사후 설문 분석, 학습자의 소감문 분석, 모둠별 발표 및 영상 매체 생산물 분석, 교사의 관찰 및 면담 분석 등을 통하여 이 교수 학습의 효과를 살펴보았다. 이상의 연구를 통하여 시를 영상 매체로 생산하는 교수 학습이 학습자에게 여러 면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첫째로 시에 대한 관심과 시 수업에 대한 흥미가 높아졌으며 둘째는 시를 이해하고 해석하는 인지적 측면의 능력이 향상하였다. 셋째로 정의적 측면에서 시를 감상하고 공감하는 능력이 발전하였으며 넷째로 시를 친밀한 것으로 인식하게 되었으며 더불어 시적 상상력과 창의성도 풍부해졌다. 이와 같은 본 연구의 결과가 학교의 시 교육 현장에서 유용하게 사용되기를 바라며 앞으로 현장을 고려한 교수 학습 방법에 대한 연구들이 더 다양하게 나오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