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교재의 문학 영역 단원화 연구

A Study on the Composition of a Literature Area Unit in Korean Language Curriculum Textbooks: Focusing on Korean language textbooks for seventh grade students

이 논문은 7학년 14종 국어과 교과서의 문학 영역 단원 구성 방식을 다각도로 분석하여, 새롭게 개정된 교육과정이 어떤 방식으로 구현되고 있는지를 목표로 한다. 우선 성취기준별로 어떻게 문학 단원 구성 방식이 구현되고 있는지 문학 내 단독 단원과 문학 영역과 타 영여의 통합 단원으로 분류하여 그 양상을 살펴보고 유형화하였다. 그리고 교과서를 구성하는 요소들 중에서 학습목표와 학습활동 중심으로 이들의 단원 구성 방식 양상을 살피고 역시 유형화 해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