훌륭한 일터의 조직문화 구축을 위한 자연성(自燃性) 인간의 학습 여정 탐구

Abstract

조직문화에 대한 새로운 연구주제로 일터에서의 정서에 대한 논의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 왔다. 하지만 조직 구성원의 정서를 직무(직무만족도, 직무몰입 등)와의 관계에 중점을 두고, 정서는 부분적 요인으로써 다루어져 왔다. 조직문화는 조직 구성원의 정서에 영향을 미치고, 조직 구성원의 정서는 조직에 영향을 미치는 관계로써, 조직 구성원의 정서는 조직문화의 주요 요인으로써 설명이 되어야 한다. 더불어 조직 구성원 간의 선순환적 관계 유지는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을 가능하게 할 수 있다. 따라서 조직문화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개인을 넘어서는 팀, 부서, 조직, 사회, 세계와의 공감대 형성에 기반한 지적 축적과 문화의 내재화 또는 새롭게 창출해나가는 힘으로서의 교육이 전제되어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카르마 개념을 근간으로 하는 대안적 인재상으로써 자연성 인간의 성격을 규명하고, 자연성 조직의 훌륭한 일터를 구축하기 위하여 조직구성원이 구성원들 간의 관계망 속에서 불연성 인간에서 자연성 인간으로 성장해나가는 학습 여정을 살핌으로써, 훌륭한 일터로의 조직문화 구축을 모형을 제시하였다. 우선 대안적 인재상의 모습을 확인하기 위해 문헌연구를 통해 자연성 인간상을 도출하였다. 대안적 인재상으로써 자연성 인간상은 육바라밀 중 ‘정진(精進)’, ‘보시(布施)’의 모습으로 살펴볼 수 있다. ‘정진(精進)’의 모습으로서 자연성 인간은 우직함으로 작은 실천의 진지한 반복을 함에 있어 세상을 바꿀 수 있을 간절함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통해 손에 베일 듯한 완벽함을 추구하는 모습이며, ‘보시(布施)’의 모습으로서 자연성 인간은 가르침을 혼자 가지지 않고 누군가에게 베풀어 전파함으로써 사람을 교화시킬 수 있는 마음가짐으로 법보시(法布施)의 모습을 의미한다. 이와 같이 도출된 자연성 인간상의 모습으로의 성장과정을 확인하기 위해 심층 면담을 바탕으로 자연성 인간의 학습 여정을 도출하였다. 자연성 인간의 학습 여정은 의도적 성찰(自)을 통해 사회적 공감(他)을 얻고, 작은 일을 진지하게 반복해나가는 정진의 과정에 있어서 이타적 겸손(他)의 자세로써 세련된 심문(自)하는 흐름으로써 이루어진다. 다음으로 개인의 업들이 모여 형성된 공동체의 업장의 모습을 살피고자 하였다. 개인과 사회는 분리불가능의 관계로써 이는 개인의 업과 공동체의 업장의 관계에 있어 의타기성(依他起性)의 모습이 필요하며, 공동체의 업장으로의 교육적 관계맺음을 위한 훈습(薰習)의 장으로써 공동체의 업장에는 개인의 업을 형성하는 것을 넘어서 공동체의 업장이 함께 변화할 수 있는 상구보리, 하화중생의 교육적 관점이 필요함을 제시하였다. 개인의 업을 어떻게 형성해나가느냐에 따라 개인의 인격이 형성된다. 개인의 인격은 한 개인이 우직하게, 간절하게, 완벽하게 일을 정진(精進)해나감으로써 자신의 힘을 ‘축적해나가는 과정’과, 일의 축적의 과정에서 일의 의미를 발견해나가는 과정이 어우러진 결과로서 드러난다. 일에 정진해나가는 ‘축적’의 학습여정은 사회를 향한 선업을 형성해나갈 수 있게 된다. 하루하루를 정진해나가며 사회를 향하여 보시를 해나가는 이상적인 인간상을 자연성 인간이라고 한다. 훌륭한 일터의 조직문화 구축은 자연성 인간이 일을 수행해나가는 정진의 학습 여정을 통해 ‘축적된 에너지’가 자연성 조직 속에서 ‘발산(관계맺음)’함으로써 가능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