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 커뮤니케이션의 대안적 역량 모델개발

Abstract

인간은 의사소통(communication)을 통하여 사회성을 획득하고 문화를 형성할 수 있다(김영미 외, 2009; 이관응, 2008; 조인호 외, 2012). 조직 문화를 새로운 방향으로 생성하거나 조직원에게 조직문화를 내재화 하는 데 있어서 커뮤니케이션은 중요한 채널이다. 현재는 동일한 전공자의 정보공유 보다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 간의 복잡한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통하여 새로운 지식을 창출해 나가야 하는 융복합 시대이다(오여경, 2005; 유영만, 2013). 시대적으로 커뮤니케이션 채널의 확대가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현 기업 교육에서는 심리학적 개인 커뮤니케이션에만 집중하고 있다. 이제는 개인 커뮤니케이션 능력 향상을 넘어서 경영학적 조직 커뮤니케이션의 전환이 필요하다(나은영, 2002; 박근서, 2012). 조직 커뮤니케이션 역량 개발을 위해서는 기존의 커뮤니케이션 역량 개발을 넘어서 각기 다른 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즉 감성적 기업이든 논리적 기업이든 우선시 되는 조직문화가 있을 것이고, 조직 커뮤니케이션은 그 문화에 따라 조직원의 언어는 달라질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조직 커뮤니케이션의 전문성 강화를 위하여 Aristotle (2008, 2011)가 제시한 탁월성, 유능성을 의미하는 아레테(arete)의 개념을 중심으로 전문성의 성격을 재 개념화 하여 조직 커뮤니케이션의 전문성 발달을 설명하였다. 풍부한 배경 지식으로서의 에피스테메, 익혀야 될 기예로서의 테크네, 사회적 습관으로서의 리츄얼, 세 요소를 전문성의 원천으로 삼아 수(守)―파(破)―리(離)의 과정을 통하여 전문성을 쌓아가는 것으로 조직 커뮤니케이션의 전문성을 재 개념화 하였다. 또한 이를 개념적 모형으로 조직커뮤니케이션 전문성 축적과 발산의 모형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조직 커뮤니케이션은 개인의 이해를 바탕으로 조직내외에 수(守)―파(破)―리(離)의 세 단계가 한 사이클이 되어서 지속적으로 순환을 통해 성숙되어 지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조직원은 조직 문화를 내재화 하여 조직문화 형식이 맞게 조직 내 외에서 커뮤니케이션의 역량을 개발 된다. 각 단계별로 에피스테메, 테크네, 리츄얼을 세부적으로 구분하여 드러내었다. 또한 테크네는 개인적 측면과 사회적 측면을 분리하여 도출하여 총 열 두 가지로 나타났다. 이 열 두 가지 요소는 도달점이 아니라 과정적 실재로 업무 현장에서 이상향을 향해 정진해 나가는 것으로 보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