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차량(KTX) 주요 전장품 수명분석 연구

본 논문은 고속철도차량(KTX)의 최적의 유지보수 관리체계를 구축하여 유지보수비용을 절감하고 안정적인 보수품을 수급하기 위해 KTX TBO 프로그램을 이용한 KTX 차량 주요 전장품의 수명 분석을 연구한 것이다. 최근, 고속철도차량(KTX)은 정밀검사주기와 신뢰성을 바탕으로 한 유지보수 관리체계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새로운 유지보수 기술이 흡수되지 못하고 과거의 주기적이고 획일적인 유지보수정책이 아직 시행되고 있다. 본 논문은 주요 전장품 중 UCVT카드와 CRVP카드의 적절한 수명주기와 신뢰도를 제안하였다. 결과적으로, UCVT카드와 CRVP카드의 고장 발생률은 급격히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다. 따라서 지속적으로 유지보수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유지보수성신뢰성의 문제점을 개선하는 설계를 시행하고 관리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