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소 유사도 평가 기반의 문자 오류교정 후처리 알고리즘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최근 실생활에서 사용되는 전자기기(가전제품, 모바일, 네비게이션 등)에서 적용하고 있는 음성인식기 및 문자 입력기에서 오류로 출력된 문자 또는 잘못 입력된 문자의 교정을 위해 출력된 문자에 대하여 후처리 하는 방법에 대하여 연구를 하였으며, 특히 음소 유사도에 기반한 문자의 유사도 평가 알고리즘을 적용한 후처리를 통하여 오인식 문자에 대한 보정처리를 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를 수행 하였으며, 인식된 한글 문자의 정합성 평가 시 한글의 형태 및 음소를 통한 유사도 분석 알고리즘에 대하여 보다 중점적으로 연구를 하였다. 한글은 초성, 중성, 종성 세 가지의 음소 단위로 분리되는데, 이 음소 단위로 발음 및 문자가 완성되는 것에 착안하여 단어의 오류 인식 시 한글 문자 최소 단위인 음소 단위로 분리하여 음소 단위부터 유사도를 측정하고 최종 유사도를 계산하여 바른 표현이나 단어로 변경하는 알고리즘에 대한 연구를 하였다. 실험 데이터 집단은 오인식 되거나 잘못 표현된 문자를 기준으로 생성하였고 그 실험 데이터를 표본으로 후처리 알고리즘이 적용된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바르게 표현된 단어 집단과의 유사도 비교를 통하여 최적 유사도 기준점을 구하고, 그에 따른 오류수정률을 계산하여 후처리 효과에 대한 실험 및 평가를 하였다. 본 실험을 통해 해당 논문에서 제안한 알고리즘을 적용한 후처리 시 최적 유사도 평가 기준점은 유사율이 80% 이상일 때 오류로 인식하여 수정하는 것이 효율적이고, 이 때 오류수정에 대하여 79%의 개선 효과를 보임을 검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