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무선 분산 네트워크 환경에서 다계층 시스템의 데이터 통합 알고리즘 설계 및 구현

Abstract

현재(2014년)의 IT 기초 환경은 빅데이터(Big-Data)를 추구하는 새로운 서비스의 출현과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이라는 가상의 환경으로 변화되고 있다. 유/무선 네트워크 환경 및 대용량 분산 환경의 발전에 비례하여 데이터의 분산화와 복잡도가 급속도로 증가되면서 빅데이터를 추구하는 새로운 서비스를 위한 이전의 데이터 통합 방식에서 벗어난 분산된 데이터의 통합이라는 새로운 문제에 직면하게 되었다. 또한 시스템의 분산화가 가중되면서 몇몇의 시스템은 불안정한 무선 네트워크 환경에서 동작하여야 하는 문제를 갖게 되었다. 본 논문은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분할 데이터 전송을 이용한 유/무선 환경에서의 불안정한 네트워크 환경에서도 동작 될 수 있는 다계층 시스템의 데이터 통합을 지원하는 “유/무선 분산 네트워크 환경에서 다계층 시스템의 데이터 통합 알고리즘”을 제안하고, 설계ㆍ구현하였다. 제시된 “유/무선 분산 네트워크 환경에서의 다계층 시스템의 데이터 통합 알고리즘”은 데이터 통합에 대한 정합성 및 분할 전송이 확인 되었으며, 유/무선 네트워크 환경에서의 데이터 전송 결과에 따른 다계층 시스템간의 데이터 통합의 결과도 확인되었다. 더 나아가 불안정한 네트워크 환경에서도 데이터 통합을 포함한 데이터의 공유도 지원할 수 있는 알고리즘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