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97 0

2013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개최 효과에 대한 방문객 의식 분석

Title
2013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개최 효과에 대한 방문객 의식 분석
Other Titles
An analysis of the Consciousness of Visitors on the effects of the International Suncheon Bay Garden EXPO 2013 : - Focused on the Differences between Suncheon citizen and visitors -
Author
권태근
Alternative Author(s)
Kwon, Tae Geun
Advisor(s)
조세환
Issue Date
2014-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오늘날 모든 지역사회는 이벤트를 통한 지역 활성화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크고 작은 이벤트를 생산하거나 국가적 혹은 국제적 이벤트를 유치하기 위해 안간힘을 쏟는다. 특히 세계박람회나 월드컵과 같은 국제적 메가 이벤트는 지방자치단체는 물론이고 국가가 직접 나서서 유치활동을 전개할 만큼 중요시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1993년 대전세계엑스포, 2012 여수세계엑스포, 2013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등 다양한 방면에서의 국제적인 대규모 엑스포가 개최되었다. 이러한 엑스포는 국가와 개최지역에 박람회가 지닌 다양한 효과를 가져왔고, 경제적, 사회·문화적, 환경·생태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밑바탕을 제공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대규모 이벤트가 가져오는 개최 효과에 평가는 향후 행사장의 활용 방향과 방법 등을 설정하고 자리매김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특히, 오늘날과 같이 주민참여가 중시되는 사회에서는 주민들이 행사에 대해 어떤 의식을 가지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은 지역사회의 경제, 사회, 문화적 발전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여기에 대한 사후 평가적 성격의 조사․분석은 매우 중요한 사안이라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본 연구는 2013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개최 효과에 대해 순천시민들의 의식을 분석함으로써 향후 이와 유사한 행사 개최 시에 주민참여를 통한 개최 효과를 최대화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기초자료 제시를 목적으로 수행하였다. 본 연구 결과 첫째, 2013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에 대한 방문객의 전반적 만족도는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개최 효과에 대한 순천시민과 외래방문객 사이의 집단 간 의식에 있어서는 경제적 인식에서는 ‘지역경제 활성화’, ‘지역주민의 소득 증대’, ‘개최에 따른 이익’, ‘순천시 전반적인 경제 발전’ 등의 요인에서 순천시민은 부정적으로 의식하고 있는 반면, 외래방문객은 긍정적으로 의식하고 있었다. 셋째, 특히, 순천시민이 의식하는 박람회 개최효과는 박람회장 주변 상인에게만 국한하여 발생하고 있다는 점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넷째, 사회·문화적 개최 효과에 대한 의식에서는 두 집단의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두 집단 모두 긍정적으로 응답하였다. 다섯째, 환경·생태적 ‘생활 불편(교통 및 혼잡)’과 박람회로 인한 기반시설 증대에 대하여 순천시민은 부정적으로 의식하고 있는 반면, 외래방문객은 긍정적으로 의식하고 있었다. 이는 박람회에 따른 부작용의 경우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순천시민은 부정적인 영향에 대하여 정확히 의식하고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민감하게 의식 하고 있지 못하는 것으로 해석되었다. 여섯째, 행사 운영에 대해서는 ‘국제적 운영’,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한 홍보’, ‘SNS를 활용한 홍보’, ‘행사 프로그램의 내용과 구성의 다양성’ 면에서 순천시민의 경우 다소 부정적으로 의식되어진 반면, 외래방문객은 긍정적으로 의식하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사후 활용 방안에 대한 의식에 대해서는 두 집단 모두 필요성에 대하여 긍정적으로 의식하고 있었지만, 두 집단 간 의식의 차이에는 통계적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사후의 활용 방안으로는 순천시민의 경우, 시민을 위한 공원으로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어 여기에 주목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사료되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2013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에 대한 순천시민과 외래방문객의 만족도 및 의식 차이를 분석한 결과, 순천시민의 경우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부분에서는 박람회로 인한 불편함과 부작용을 받고 있었으며, 이는 박람회에 대한 부정적으로 의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외래방문객은 그와 반대로 모든 부분에서 긍정적으로 순천시가 발전하였다고 의식하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박람회의 효과가 박람회장 주변에서만 영향을 미치고 순천시 전역으로는 퍼지지 못한 데 원인이 있다고 판단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결론적으로 향후 박람회 개최 시에는 지역주민에 대한 개최 효과를 발생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배려가 있어야 할 것으로 사료되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1748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3185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S](공학대학원) > ECOLOGICAL LANDSCAPE ARCHITECTURE(생태조경학과) >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