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자원을 활용한 관광개발사업의 개선요인 우선순위 결정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기존의 관광개발사업에서 활용되는 지표 및 지역문화자원 활성화 지표를 바탕으로 문화자원을 활용한 관광개발사업 개선 지표를 구축하였다. 또한 그룹을 화성시의 공무원, 사업자, 지역주민 및 도시·부동산 관련 연구원을 대상으로 비교분석하였으며 종합결과를 바탕으로 우선순위를 도출하였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앞으로 화성시의 관광개발사업에 있어 개선해야할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문헌 및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도출된 지표를 바탕으로 브레인스토밍과 FGI방법을 통해 문화자원을 활용한 관광개발사업 개선 요인 지표를 구축하였다. 이 지표를 바탕으로 각 그룹의 중요도 및 화성시 문화자원에 대한 인식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설문결과를 바탕으로 AHP분석을 통해 각 그룹별 결과 및 종합분석 결과를 도출하게 되었다. 각 그룹 간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연구원그룹의 경우 관광개발사업에 있어 계획 및 추진, 운영 및 관리 단계에서 문화자원에 대한 인식, 역사·문화재와의 연계성, 시설의 복합개발 등 관광개발사업에 있어 문화자원의 활용 측면이 시급히 개선되어야 한다는 결과를 나타내었다. 상대적으로 공무원, 사업자, 지역주민그룹의 경우 문화자원의 활용 측면 보다는 기존 관광개발사업에서 두드러지는 문제인 사업성 분석의 오류, 만족도 관리 문제, 법·제도 지원의 문제, 사업 추진의 문제, 운영프로그램의 문제 등이 시급하게 개선되어야할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이를 종합한 종합분석 결과 우선 사업 계획 및 추진 단계에서 통계자료의 부족 및 부정확, 과도한 규제 및 기준 부족, 법·제도적 지원의 미흡, 재원조달 방식의 문제, 세제 및 금융지원, 역사·문화재와의 연계성 부족, 문화자원 복합개발 부족 순으로 상위 세부항목이 도출되었으며 다음 사업 운영 및 관리 단계에서 지속적 모니터링 미흡, 운영 프로그램의 다양성 및 차별성 부족, 문화자원과 프로그램 연계 부족, 지역 공동체성 및 정체성 부재, 역사·문화 체험 프로그램 부재 순으로 상위 세부항목을 도출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화성시의 문화자원을 활용한 관광개발사업의 개선 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