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주택 리모델링 사업의 철거공사 리스크 분석

A Study about Risk Analysis of Demolition Work Process on the Apartment Housing Remodeling Project

국내의 부동산 주택시장은 글로벌 금융위기의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으면서 급격하게 침체되었으며, 최근 들어서는 엄청난 집값 하락으로 인하여 전세가격이 매매가격의 70%에 육박함에도 불구하고 주택 매매보다는 전월세로 주택 수요자들의 구매수요가 옮겨가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그동안 공동주택 신축 분양을 통해 큰 이득을 봐왔던 국내 대형, 중견 건설사들의 수익성 또한 하락하게 되었으며, 이러한 아파트 신축시장의 수요 축소로 인해 건설사와 주택수요자 둘의 눈길을 모두 리모델링 시장으로 돌리게 되었다. 하지만 공동주택의 리모델링 규모 및 비중은 그 관심이나 이슈에 비해서 시장의 활황이 오거나 비중이 커지고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그 원인이 무엇인지 분석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이를 위해서는, 공동주택 리모델링 산업의 성패에 critical한 영향을 미치는 위험요인, 즉, 리스크 요인이 무엇인지 판별하고 이에 대한 관리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공동주택 리모델링 사업의 시공단계에서 벌어지는 철거공사는 공정이 매우 복잡하고 공기 및 공사비에 큰 영향을 미치는 주요 이슈 중 하나로써, 이에 대한 사전계획 및 학습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공동주택 리모델링 사업의 시공단계 철거공정에 관여하는 리스크 인자를 판별하고 이에 대한 관리방안을 마련할 수 있도록 리스크의 중요도를 산정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