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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최병대-
dc.contributor.author김수정-
dc.date.accessioned2020-02-27T16:34:59Z-
dc.date.available2020-02-27T16:34:59Z-
dc.date.issued2014-02-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1702-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4223en_US
dc.description.abstract개방화, 세계화의 흐름 속에서 국민경제의 근간을 이루는 중소기업을 보호하기 위한 정부의 노력은 여러 가지 지원정책으로 이어져 왔다.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정책과 더불어 시장의 개방화는 기술력 있는 중소기업이 세계시장으로 나아갈 수 있는 기회가 되고 대기업중심인 국내 시장구조가 개선 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지금까지 추진되어 온 중소기업지원정책에 대해 알아보고 특히 서울특별시를 중심으로 공공기관의 중소기업제품 공공구매제도 현황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동 제도를 중소기업 육성을 위한 적극적인 정책수단으로 활용하고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와 함께 공공부문의 효율성을 제고 할 수 있도록 공공구매제도의 실태를 조사하고 문제점을 분석하였고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성동구청에서 근무하는 일반직 공무원 중 공공구매의 경험이 있는 직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응답자의 대부분은 사무용품과 같은 소모성물품을 주로 중소기업제품으로 구매하고 있었다. 중소기업제품이 개선해야 할 부분으로 A/S등의 서비스와 품질이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고 공공조달시장에서 중소기업제품의 공급 확대를 위해서는 중소기업 제품에 대한 A/S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해야 한다는 응답이 가장 높게 나온 것을 보면 중소기업제품의 A/S에 대한 신뢰성이 떨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반면 중소기업제품을 구매해서 사용한 결과 제품의 품질, 가격, 납기, 서비스 등 종합적인 측면에서 대체로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나 중소기업제품에 대한 인식과 실제 제품을 사용해본 결과 나타나는 만족감에는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법적, 정책적으로 중소기업제품의 구매를 촉진하기 때문에 중소기업제품의 구매비율이 대기업제품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중소기업제품의 공급확대를 위해 스스로 자생력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시장경쟁원리에 맡겨야 한다는 응답도 높게 나타나 중소기업이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투자나 노력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같은 설문 결과를 토대로 소기업제품 공공구매제도의 개선방안에 대하여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보호위주의 공공구매제도에 시장원리를 도입하여 중소기업이 기술개발과 투자를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 주어야 한다. 따라서 절대적 구매액이나 목표달성율이 아닌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에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 새로운 기술 개발을 위한 환경을 조성해 주는지 등 중소기업이 성장할 수 있는 여건 마련에 대한 도움 정도를 측정할 수 있도록 평가지표의 개발이 필요하다. 둘째, 공공구매제도를 통해 중소기업을 지원하되 실질적으로 제품을 구매하여 사용하는 구매자들의 만족도를 조사하여 결과를 반영할 수 있는 방안으로 구매자를 대상으로 만족도나 불만사항을 조사하여 개선할 수 있도록 수시 모니터링 시스템 및 중소기업 공동A/S센터의 확대 등이 필요하다. 셋째, 중소기업이 기술을 개발하고 투자를 확대 할 수 있도록 새로운 기술개발제품에 대한 지원을 더욱 강화하고 공공기관에서는 신기술제품에 대한 인증을 신뢰하고 구매 후 결과에 대한 담당자의 부담을 덜 수 있도록 교육이나 홍보를 위한 정부의 노력이 필요하다. 미국의 구매지원관 제도처럼 각 공공기관에 구매담당관을 지정하여 소속기관의 구매계약 과정에 대하여 상담을 해주거나 점검 할 수 있도록 하는 유도하는 것도 좋은 방안이 될 수 있다. 넷째, 국내 중소기업들을 대상으로 하는 정부의 지원제도가 더욱 활성화되고 좋은 성과를 이루기 위해서 중소기업들이 지원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얻을 수 있는 정보망이 구축되어야 한다. 공공구매종합정보망과 나라장터 등 흩어져있는 정보들을 하나로 통합하여 쌍방향으로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질 수 있는 정보망의 통합과 구축을 위한 개선이 필요하다. 중소기업의 육성과 함께 공공기관의 효율적인 행정을 위해 중소기업제품 공공구매제도에 대한 끊임없는 관심과 발전을 위한 노력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진다면 중소기업과 공공기관이 함께 성장하고 국가경쟁력의 발전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중소기업제품 공공구매제도의 실태분석과 개선방안 연구-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김수정-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공공정책대학원-
dc.sector.department지방자치학과-
dc.description.degreeMaster-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PUBLIC POLICY[S](공공정책대학원) > LOCAL AUTONOMY(지방자치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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