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고령자의 여가제약과 협상전략이 여가만족에 미치는 영향

고령인구의 급속한 증가는 생명의 연장이라는 긍정적 의미로 해석할 수 있으나, 이 시기를 얼마나 건강하게 효율적으로 보내느냐 하는 것은 개인의 문제이자 우리사회가 안고 있는 새로운 문제로서 심각한 국면에 접어들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고령인구의 절대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여성고령자들의 무료한 삶에 활력을 불어 넣어주는 여가활동에 대한 시대적 필요성을 인지하지 않을 수 없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여성고령자들의 여가활동을 통하여 여가만족을 높이기 위해서는 여가참여를 방해하는 제약요인들은 무엇인지, 그리고 협상전략으로는 어떠한 요인들이 있는지 등을 알아보고, 이들 변수가 여가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실증적인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방법은 여성고령자들의 여가만족에 영향을 주는 변수로 작용하고 있는 여가제약과 협상전략에 관한 인과적 설명을 규명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선행연구들을 탐색적으로 고찰하여 이를 이론적으로 체계화시키는 문헌연구들을 검토· 기술 하였다. 측정도구는 종속변수를 여가만족으로 구성하였고, 독립변수는 여가제약과 협상전략으로 하여 여가제약 하위에는 내재적 제약, 대인적 제약, 구조적 제약으로 협상전략 하위에는 시간관리 협상전략, 기술습득 협상전략, 대인관계 협상전략, 금전관리 협상전략으로 구성하였다. 그리고 탐색적 요인분석과 문항간의 내적일관성 검증을 통한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자료의 수집은 2013년 10월 7일부터 15일까지 9일간 서울시 노인종합복지관 4개소에서 60세 이상 여성고령자 338명을 대상으로 일대일 면접방식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그 중 330부를 분석자료로 활용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Win 20.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T-test,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 상관관계분석,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차이 검증 결과, 연령, 교육수준, 용돈, 동거형태, 배우자 유무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거주지역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사후검증 Scheffe'를 실시한 결과 강북지역에 거주하는 여성고령자들이 강서지역과 강남지역에 거주하는 여성고령자들 보다 높은 여가만족의 평균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측정변인 요인별 분석결과, 여성고령자들은 구조적 제약을 가장 높게, 다음으로 대인적 제약, 그리고 내재적 제약을 가장 낮게 지각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협상전략에서는 대인관계 협상전략을 가장 높게, 다음으로 시간관리 협상전략, 기술습득 협상전략 그리고 금전관리 협상전략을 가장 낮게 극복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여가제약에 따른 여가만족과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대인적 제약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으나, 구조적 제약과 내재적 제약은 여가만족에 유의미한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구체적으로 표준화 베타 값을 비교한 결과 구조적 제약이 내재적 제약보다 상대적으로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구조적 제약과 내재적 제약 수준이 높아지면 여성고령자들의 여가만족은 낮아질 수 있음을 시사하였다. 넷째, 협상전략에 따른 여가만족과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기술습득 협상전략과 금전관리 협상전략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으나, 대인관계 협상전략과 시간관리 협상전략은 여가만족에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구체적으로 표준화 베타 값을 비교한 결과 대인관계가 시간관리보다 상대적으로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대인관계 협상전략과 시간관리 협상전략 수준이 높아지면 여성고령자들의 여가만족이 높아질 수 있음을 시사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여성고령자들이 만족스러운 여가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구조적, 내재적 여가제약 요인들을 감소시키고, 협상전략의 수준을 향상시키는 여가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협상전략에 관한 후속연구의 다양한 접근과 해석의 필요성도 강조하였다. 향후 본 연구를 바탕으로 보다 다양한 후속연구들이 진행되고, 궁극적으로 여성고령자들의 여가활동 활성화를 위한 여가정책 자료로 활용될 수 있는 밑거름이 될 것을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