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의 여가동기와 여가태도 및 생활만족도에 관한 연구

의학기술의 발달과 인간의 평균수명이 날로 늘어나고 경제·사회발전에 따른 급속한 산업화·도시화로 대부분의 노인들은 직업과 사회적 역할을 상실하게 되었다. 초 고령 사회에서 역할상실과 더불어 길어져 가는 노인들의 여가시간은 피로감을 해소하기 위한 여가와는 달리 여가 자체가 즐거움이 되어야 한다. 따라서 노년기의 삶의 질을 높여 만족한 노후생활을 즐기기 위해서는 유익한 여가활동을 통해 정신적, 심리적 욕구를 충족시킴으로써 자아실현의 기회를 얻고 사회적 은퇴로부터 시작되는 역할상실과 고독을 극복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노인의 여가활동이 생활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여 노인들의 생활만족도를 향상시키려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개인의 삶에 중요한 변수로 작용하는 여가생활을 고찰하기 위해 여가동기와 여가태도로 구분하고, 이 변수들이 생활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노인의 여가동기와 여가태도가 생활만족 형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연구문제로 설정하였다. 설문조사는 여가활동에 참여중인 서울시에 등록되어있는 금천노인종합복지관을 이용하시는 노인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구성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161부를 분석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여가활동을 하는데 중요한 변수로 작용하는 노인의 여가동기와 태도 및 생활만족도에 관한 연구로 노인의 여가동기 및 여가태도가 생활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지, 인구사회학적 배경에 따른 노인의 여가동기, 여가태도 및 생활만족도간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하였다. 이에 노인의 여가동기와 여가태도를 독립변수로 하고 생활만족도를 종속변수로, 인구사회학적 배경 변수를 통제변수로 설정하여 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노인의 여가동기는 생활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여가동기가 높을수록 생활만족도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여가동기를 3가지 하위차원 내재적 동기, 자기결정적 외재적 동기, 무 동기로 구성하여 각 차원과 생활만족과의 관계를 알아본바, 내재적 동기는 생활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자기결정적 외재적 동기는 생활만족도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 무 동기는 생활만족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노인의 여가태도도 생활만족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여가태도가 높을수록 생활만족도는 증가하였다. 셋째,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라 여가동기와 여가태도 및 생활만족도간에 차이를 알아본 결과, 성별에서는 여가태도와 생활만족도가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배우자 유무와 교육수준에서는 여가태도가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여가동기의 하위요인 중 내재적 동기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나 여가동기 전체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건강상태에서는 여가동기의 하위요인 중 내재적 동기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나 여가동기 전체, 여가태도, 생활만족도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그리고 연령과 경제적 수준은 여가동기와 여가태도 및 생활만족도에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한 정책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노인들의 여가동기 와 여가태도가 생활만족에 직접적인 영향으로 미루어 보아 노인들의 자발적이고 순수하게 여가활동을 지속하게 참여 할 수 있도록 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여가활동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노인들의 생활만족을 증대시킬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둘째, 노인들의 다양한 여가활동을 원활히 제공하기 위해 노인여가활동 서비스에 대한 공적 차원의 지원과 함께 민간차원에서의 노인여가활동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셋째, 연구의 실증분석 결과 동기요인의 하위변수인 내재적 동기 및 자기결정적 외재적 동기 구성요인은 노인들 스스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여 정신적 심리적 욕구를 충족시킴으로써 자아실현의 기회를 얻고, 사회적 은퇴로부터 시작되는 역할상실과 고독을 극복하게 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