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계천에 대한 만족도 및 행동의도에 영향을 주는 장소이미지 분석

Abstract

본 연구는 도시 내의 수변공간인 청계천의 현황을 파악하고, 향후 수변공간의 조성 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청계천을 방문한 외국인들(중국, 일본, 미국)과 내국인들이 갖는 청계천의 장소이미지에 대한 만족도의 차이를 알아보았다. 또한, 청계천의 장소이미지 중 어떠한 요인이 방문객의 전체 만족도와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국적별로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친환경적, 상징적, 문화적 요인은 중국인과 미국인들의 만족도가 한국과 일본인들 보다 높게 나타났다. 편리적 요인은 중국, 한국, 일본인 순으로 나타났고, 미국인이 한국인과 일본인보다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휴식적 요인은 중국인과 미국인이 한국인보다 높은 만족도를 보였고, 일본인의 만족도가 가장 낮게 나타났다. 청계천에 대한 전체 만족도는 미국, 한국, 일본인 순으로 나타났고, 중국인은 일본인보다 높은 만족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행동의도는 한국, 중국, 미국이 일본인들보다 크게 나타났다. 둘째, 다집단 구조분석 결과 한국인과 일본인들은 문화적 요인이, 중국인들은 친환경적 요인이 청계천의 전체 만족도에 유의한 결과가 나타났다. 일본인의 휴식적인 요인은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며, 미국인들의 결과, 친환경적, 상징적, 편리적 요인이 청계천의 전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4개국 모두 전체 만족도가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참고자료로 활용함으로써 향후 수변공간 조성 시 내국인뿐만 아니라 외국인 방문객까지 만족할 수 있는 수변공간의 조성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