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 위주의 무분별하고 획일적인 도시 조성에 따라 인간은 특색있고 매력적인 공간 창출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지자체 간 경쟁력 확보를 위해 장소성이 높은 장소를 형성하고 활성화 시키는 데에 대한 노력도 커지고 있다. 한편 세계화 시대에 맞춰 서울시는 글로벌 도시로 성장하고 있는데 그 중 가장 다양한 인종이 어우러진 이태원은 과거의 명성이 쇠락하면서 지역의 장소성이 약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는 대표적인 외국인 밀집 지역인 이태원의 내·외국인 관련자를 대상으로 장소이미지 및 만족도의 인과관계와 그룹별 차이를 파악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본 연구는 다문화 공간이자 내국인과의 융화가 잘 이루어지고 있는 이태원의 장소이미지를 세분화하여 확인하였으며, 만족도와의 인과관계를 확인하였다는 점과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수렴함으로써 현실적인 장소이미지를 파악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