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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김흥순-
dc.contributor.author이주한-
dc.date.accessioned2020-02-27T16:34:16Z-
dc.date.available2020-02-27T16:34:16Z-
dc.date.issued2014-02-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1629-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3672en_US
dc.description.abstract오늘날 대다수 도시들에서 경쟁력 있는 도시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특성화된 도시이미지 제고를 위한 정책적 노력과 진단 및 분석이 필요하다는 인식이 점차 보편화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우리나라의 대표 도시인 서울시를 대상으로 도시이미지 평가를 통한 도시이미지와 도시만족도간의 관계를 개인적 특성변수를 고려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자료구득을 위해 서울을 5개 권역으로 구분하고 각 권역의 중심지에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된 자료를 사용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도시이미지 평가를 통하여 도시이미지와 도시만족도간의 영향관계를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 확인하였다 분석결과, 공공서비스와 편의서비스는 도시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서울시민들이 인지하고 있는 도시이미지와 도시만족도 간의 관계에서는 발전적 이미지와 호의적 이미지가 도시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성별, 연령, 학력, 출신지역, 거주 년수 등 다양한 개인적 특성 중 도시에서의 거주 년수가 도시이미지와 도시만족도 간의 영향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도시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도시마케팅의 중요한 수단인 도시이미지를 시민들이 실질적으로 인지하고 있는 서울의 모습을 대상으로 실시한 도시이미지 평가를 통하여 도시이미지와 도시만족도간의 관계를 세분화하고 개인적 특성을 고려하여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도시이미지 평가를 통한 도시만족도 분석에 관한 연구-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이주한-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대학원-
dc.sector.department도시공학과-
dc.description.degreeMaster-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URBAN PLANNING(도시공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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