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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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 | 김흥순 | - |
dc.contributor.author | 이주한 | - |
dc.date.accessioned | 2020-02-27T16:34:16Z | - |
dc.date.available | 2020-02-27T16:34:16Z | - |
dc.date.issued | 2014-02 | - |
dc.identifier.uri |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1629 | - |
dc.identifier.uri |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3672 | en_US |
dc.description.abstract | 오늘날 대다수 도시들에서 경쟁력 있는 도시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특성화된 도시이미지 제고를 위한 정책적 노력과 진단 및 분석이 필요하다는 인식이 점차 보편화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우리나라의 대표 도시인 서울시를 대상으로 도시이미지 평가를 통한 도시이미지와 도시만족도간의 관계를 개인적 특성변수를 고려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자료구득을 위해 서울을 5개 권역으로 구분하고 각 권역의 중심지에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된 자료를 사용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도시이미지 평가를 통하여 도시이미지와 도시만족도간의 영향관계를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 확인하였다 분석결과, 공공서비스와 편의서비스는 도시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서울시민들이 인지하고 있는 도시이미지와 도시만족도 간의 관계에서는 발전적 이미지와 호의적 이미지가 도시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성별, 연령, 학력, 출신지역, 거주 년수 등 다양한 개인적 특성 중 도시에서의 거주 년수가 도시이미지와 도시만족도 간의 영향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도시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도시마케팅의 중요한 수단인 도시이미지를 시민들이 실질적으로 인지하고 있는 서울의 모습을 대상으로 실시한 도시이미지 평가를 통하여 도시이미지와 도시만족도간의 관계를 세분화하고 개인적 특성을 고려하여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 - |
dc.publisher | 한양대학교 | - |
dc.title | 도시이미지 평가를 통한 도시만족도 분석에 관한 연구 | - |
dc.type | Theses | - |
dc.contributor.googleauthor | 이주한 | - |
dc.sector.campus | S | - |
dc.sector.daehak | 대학원 | - |
dc.sector.department | 도시공학과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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