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액보험의 최저사망보험금 보증준비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Reserve of the Guaranteed Minimum Death Benefit Options for Variable Insurance

우리나라의 변액보험은 2000년대 이후 투자형 상품에 대한 요구가 증대되며 급격히 성장해왔다. 2001년 7월 변액종신보험의 출시 이후에 2002년 변액연금보험 2003년 변액유니버셜 보험이 출시되었다. 이러한 국내 변액보험시장의 성장으로 인해 합리적인 보증준비금 산출의 중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변액보험상품 중 하나인 변액종신보험에 내재된 최저사망보험금보증(GMDB)의 보증준비금 산출을 연구하였다. 특정 변액종신보험을 설계하여 확률론적 방법을 이용함으로써 CTE(70)을 구하여 보증준비금을 산출하였고, 중요 가정들의 변화에 따른 보증준비금의 민감도분석을 시행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최저사망보험금(GMDB)의 보증준비금을 CTE(70)으로 평가해야 하는 경우 기존의 보증비용을 누적으로 적립하는 방식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둘째, CTE(70)방법으로 평가한 최저사망보험금 보증준비금의 움직임이 펀드형태, 해약률, 사망률 등의 요인에 의해 변동수준이 상당히 다르게 나타났다. 주식투자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적립해야 하는 보증준비금은 점점 증가하는 양(+)의 관계를 보였다. 그리고 해약률과는 음(-)의 관계를 보였으며 사망률과는 양(+)의 관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시장상황에 따라 보증리스크가 크게 확대될 수 있으므로 위기상황이 발생할 경우를 대비하여 각 보증리스크에 영향을 끼치는 요소들을 분석하여 최저보증리스크에 대한 관리의 필요성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