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9 0

금리민감 해지적용을 통한 보험계약 부채평가에 관한 연구

Title
금리민감 해지적용을 통한 보험계약 부채평가에 관한 연구
Author
김형조
Advisor(s)
오창수
Issue Date
2014-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최근 금융상품 사이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계약자행동에 따른 보증과 옵션을 포함하는 보험 상품이 많이 개발되고 있다. 이러한 보증과 옵션은 보험회사가 부담해야 하는 비용이기 때문에 적정한 가격을 결정하는 것은 상품의 경쟁력과 함께 보험 상품의 위험 관리 측면에서 중요한 일이다. 또한 앞으로 도입되는 국제회계기준은 보험계약에 내재된 모든 보증과 옵션에 대해서 공정가치로 평가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이처럼 보험계약에 내재된 보증과 옵션의 가치를 정확하게 평가하는 것은 보험가격의 결정과 보험부채의 평가 양 측면에서 중요한 일이 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계약자행동에 따른 옵션가치 중에서 금리민감 해지 적용에 따른 보험부채의 변화를 국제회계기준의 보험부채 평가방법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시중금리의 변동에 따라 보험계약이 해지 정도가 달라지는 금리민감 해지모델을 이용하여 종신보험과 양로보험의 미래현금흐름을 추정한 후 이를 이용하여 국제회계기준에 따른 최적보험부채와 위험조정을 산출하였다. 이렇게 산출된 보험부채와 금리민감 해지모델을 적용하지 않고 단순 해지모델을 적용하여 산출한 보험부채를 비교하여 금리민감 해지모델에 따른 영향을 분석하였다. 또한 시중금리의 수준에 따른 민감도 분석과 금리에 민감한 정도에 따른 민감도 분석을 수행하여 금리민감 해지모델 적용에 대한 유용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보험부채의 적정한 평가를 위해서는 금리민감 해지와 같은 보험계약자 행동에 대한 연구와 관리가 필요함을 보이고 적정한 금리민감 해지 적용을 위한 필요 사항들을 제시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1552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3574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INSURANCE & FINANCE(금융보험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