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9 0

스포츠산업 전문인력 양성 교육과정 실태분석을 통한 체계적 발전(양성)방안 연구

Title
스포츠산업 전문인력 양성 교육과정 실태분석을 통한 체계적 발전(양성)방안 연구
Author
김은아
Advisor(s)
최준서
Issue Date
2014-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지방 5개 대학에 위탁하여 시행하고 있는 스포츠산업 전문인력 양성 교육과정 실태분석을 통한 체계적 발전(양성)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따.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조사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비확률 표본 추출법(non-probability sampling method)중 할당표본 추출법(quota sampling)을 이용하여 지방 5개 대학의 스포츠산업 전문인력 양성 교육과정 교육생 또는 수료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200부의 설문지 중 신뢰성이 결여된 설문지 20부를 분석대상에서 제외한 총 180부가 본 연구에 사용되었다.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스포츠산업 전문인력 양성 교육과정 교육생들의 만족요인과 사후행동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하여 SPSS 21.0 version for windows를 이용하여 상관관계 분석, T-검정, 일원배치 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사용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다. 첫째, 소속에 따른 교육과정 만족도와 사후행동을 분석한 결과 소속이 학생 및 취업자희망자인 경우 상대적으로 만족도가 낮게 조사되었으며, 소속이 종사자, 기타인 경우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소속에 따른 사후행동의 결과와도 일치하는 결과로 소속이 학생 및 취업희망자인 경우 상대적으로 추천 및 재참여의사가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종사자, 기타의 경우 추천 및 재참여의사가 높게 조사되었다. 따라서 교육생들의 소속적 특성과 수준의 차이를 고려한 차별화 된 교육과정 개설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육생들의 만족도와 사후행동과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만족도는 사후행동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특히, 만족도 조사 요인 전부가 사후행동에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교육과정에 있어 교육생 만족도가 매우 중요한 요소인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교육생들에게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만족도를 증진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셋째, 교육생들의 사후행동에 있어 특정 만족도 요인이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결과 교육과정 개설 전 교육대상자의 사전요구를 파악하는 것, 수준을 고려한 교육과정 개설, 교육과정 이수에 대한 혜택이 만족도 요인에서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사후행동에도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교육생 사전, 사후관리 시스템을 통한 교육생들의 지속적 관리가 필요하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한 결과 스포츠산업 전문인력 양성과정 교육생 만족도는 사후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스포츠산업 전문인력 양성과정의 체계적 발전을 위해서는 교육생들의 소속적 특성과 수준의 차이를 고려한 차별화된 교육과정 개설이 필요하며,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만족도를 증진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사전, 사후관리 시스템 개발을 통한 지속적인 교육생 관리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1540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3917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GLOBAL SPORT INDUSTRY(글로벌스포츠산업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