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 중학교에서의 융복합 교육 운영에 관한 질적 사례 연구

Abstract

과학기술과 통신기술의 발달로 사회는 점점 빠르게 변하고 있다. 이 변화의 흐름은 사회, 경제, 문화뿐만 아니라 교육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지금 시대에는 교육의 목적이 단순히 지식의 습득을 넘어서 문제해결력과 창의성을 겸비한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교육적 변화의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는 것이 융복합 교육이다.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융복합 교육을 시행하고 있는 3개의 중학교 사례를 통해 한국에서의 융복합 교육이 어떻게 실행되고 있는 지를 살펴보았고 그 특징과 과제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나는 현재 융복합 교육을 실행하고 있는 경기도 소재의 중학교 3곳을 선정하였다. 선정된 학교들은 융복합 교육을 현재 실행하고 있으며 모범적 실천 사례로 손꼽히는 학교들이다. 나는 지난 2012년 6월부터 2013년 2월까지 이들 세 중학교에 대한 기초 연구를 실시하였다. 이 기간에는 각 학교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위해 기본 정보와 특성을 파악하였고 잠정적인 연구 주제를 도출하였다. 그 다음으로 2013년 3월부터 7월까지 교사 모임과 회의 참석, 면담, 대화, 수업관찰 등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이렇게 수집한 자료들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세 학교의 융복합 교육의 개발 및 실행과정은 5단계로 이루어졌다. 1단계로 이들 세 중학교는 융복합 교육을 개발하기 위해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였는데 이를 위해 먼저 학교의 교육목표를 전체 교사들이 모여 논의를 통해 재설정하였다. 기존의 형식적인 학교 교육목표가 아닌 전체 교사들이 학교의 상황과 지향점을 바탕으로 실제로 추구할 교육목표를 새로 설정한 것이다. 2단계에서는 교과별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공통요소를 추출하였다. 이 과정을 통해 우선 각 교과의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교과 내 통합을 시행하거나 순서를 바꿔 교과내의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였다. 그리고 각 교과교육과정 분석한 것을 바탕으로 학년별 협의를 통해 각 교과의 공통요소를 추출하여 융복합 교육 요소를 추출하였다. 3단계에서는 이렇게 추출한 공통 요소를 바탕으로 융복합 교육을 설계하였다. 학년 협의회에서 공통 요소를 바탕으로 특정 주제 혹은 과제를 정하고 이에 함께 참여할 교과를 모집하여 해당 교과끼리 융복합 교육을 설계한다. 4단계에서는 이렇게 설계된 융복합 교육을 실제 수업에서 실행한다. 마지막으로 5단계에서는 실행한 융복합 교육에 대한 평가와 학생평가가 이루어진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의 변화과정을 확인하고, 이후 진행할 융복합 교육의 개선점을 도출하여 앞으로의 융복합 교육 개발 및 실행시에 보완 적용한다. 둘째 융복합 교육을 실행하는 이들 학교들은 다음과 같은 공통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었다. 학년부 체계 학교 조직운영, 민주적 학교운영과 교장의 변혁적 리더십, 2월 전체 교사 연수, 수업 공개 및 수업연구회와 연수의 날 운영, 배움 중심 수업으로의 학습 문화의 변화, 교사의 공동체성, 교사 학습 공동체 운영이라는 공통된 특징을 가지고 있었다. 융복합 교육은 그 특성상 지금의 한국 학교에서는 진행하기 어려운 교육이다. 그런 점에서 융복합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이들 세 학교의 특징은 앞으로의 학교 개혁과 융복합 교육 실행을 위한 연건 마련에 큰 시사점을 던져주고 있다. 현대 사회가 요구하는 인재 양성을 위해 우리의 학교체계는 변화해야하는 것은 분명하다. 또한 창의적 인재 육성을 위해 융복합 교육의 활성화가 더욱 강조되고 있다. 이런 점에서 앞으로 한국 학교에서 융복합 교육을 실현하기 위해서 학교가 어떻게 바뀌어야 하고 어떻게 융복합 교육을 실행해야 할지 이 세 중학교의 사례를 통해서 그 방향을 찾아 볼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