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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에서 한국기업의 CSR활동이 기업 평판, 기업-정부 관계 및 정부 지원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Title
중국에서 한국기업의 CSR활동이 기업 평판, 기업-정부 관계 및 정부 지원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The effect of CSR on corporate reputation, Government-Business relations and Government support: a case study of SamSung in China
Author
서용수
Alternative Author(s)
Seo, YongSoo
Advisor(s)
이현우
Issue Date
2014-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문요약 최근 기업들의 글로벌 전략이 날로 활발해 지고 있음에 따라 다국적 기 업이 현지에서 수행하는 사회적 책임 활동의 중요성도 강조되고 있다. 아 울러 기업 평판과 같은 무형자산뿐만 아니라 기업이 해외 진출국 공중들 과 어떻게 긍정적인 관계를 맺을 수 있을지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 다. 이러한 배경 하에서 본 연구의 목적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각 차원에 따른 중국 공중들의 태도와 행동을 살펴보는데 있다. 이를 위해 먼저 기 업의 사회적 책임의 네 가지 차원에 (경제적/법적/윤리적/자선적) 따라 기업 평판, 기업-정부 관계성과 같은 공중들의 태도를 살펴보았다. 다음, 이러한 공중들의 태도가 지원의도와 같은 향후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까지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중국에서 삼성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중국 정부기관 관리자를 대상으로 군집표집에 의한 설문지 조사방법으로 자료를 수집 하였다. 분석을 위하여 총 25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으며, 회수한 설문자료 중 응답이 불성실하거나 신뢰도를 저애한다고 판단된 45부(18%) 설문지 를 제외한 205부(82%)가 최종적으로 본 연구의 분석 자료로 사용되었 다. 연구문제 분석을 위한 통계분석은 기술 통계(Descriptive statistics), 빈도 분석(Frequency analysis), 탐색적 요인분석(EFA: Exploratory factor analysis), 확인적 요인분석(CFA: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구조방정식모형 분석(SEM: Structural Equation Modeling)을 사용하였으며, 그에 따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기업-정부 관계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한 결과, 경제적 책임, 법적 책임, 윤리적 책임은 기업-정부 관계성 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으나, 자선적 책임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 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다국적 기업들이 중국에서 단순히 기부 금 액수를 늘리는 것과 같은 자선적 책임만으로는 이에 들인 노력과 비용 대비 그 효과를 충분히 누릴 수 없다는 것을 말해준다. 둘째, 기업-정부 관계성이 정부 지원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 한 결과, 기업-정부 관계성은 정부 지원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기업과 중국 정부와의 유대관계를 구축하 는 것이 중국 정부로 하여금 기업에게 유리한 인센티브 제공 및 정책을 제정하도록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다. 셋째, 기업-정부 관계성이 기업 평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한 결 과, 기업-정부 관계성은 기업 평판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 으로 나타났다. 이는, 중국에 진출한 한국 기업들이 중국에서 긍정적인 평판을 쌓기 위해서는 먼저 현지 공중들과 좋은 관계를 구축할 필요성이 있다는 것을 말해 준다. 넷째,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기업 평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한 결과, 경제적 책임만 기업 평판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법적 책임, 윤리적 책임, 자선적 책임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이는 기업들이 중국에서 경제적 책임을 잘 수행하는 한편 법 적, 윤리적, 자선적 책임이 좋은 효과를 나타낼 수 있도록 개선하고 실시 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는 것을 말해 준다. 또한 기업 평판관리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을 통해 직접 관리하는 것보다는 먼저 공중들과의 유대 관계를 형성하고, 이러한 유대관계를 바탕으로 기업 평판을 관리하는 것 이 더 효과적일 수 있다는 것을 말해 준다. 다섯째, 기업 평판이 정부 지원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한 결과 기업 평판은 정부 지원의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중국 공중들도 이제는 기업 평판에 대한 인식이 날로 증 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기업들도 평판 관리에 심혈을 기울여 야 만이 현지 공중들로부터 지지를 얻을 수 있음을 말해준다. 본 연구는 PR분야의 선행연구들에서 많이 시도한 바가 없는 기업의 사 회적 책임을 각 차원별로 나누어 여러 변인들과의 인과관계를 증명했다는 점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으로 인해 형성된 공중들의 인식 및 태도는 물론 행동에 미치는 영향까지 검증했다는 점에서 이론적 함의를 가질 수 있다. 또한 중국에 진출한 다국적 기업들이 중국 현지 실정에 맞는 기업의 사 회적 책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행할 때 실무적인 지침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실무적 함의를 가진다.
URI
http://dcollection.hanyang.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75472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14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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