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발주담당자 개인역량이 프로젝트 성과에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mpact of Personal Competency on Project Performance : with a Focus on Local Government Officials

지방자치단체 시대에 있어서 각 지방자치단체별로 지역사업의 현안 문제를 효율적이고, 실효성을 높이기 위한 프로젝트 및 상위계획과 연계한 프로젝트 등 다양한 프로젝트가 발주되고, 이러한 프로젝트 관리의 중요성은 프로젝트별 특성에 따라 관리자의 관리 범위도 점차 다양성과 복합성, 상호연계성 등의 추세로 확산되어, 프로젝트 발주에서부터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발주담당자가 의도한데로, 프로젝트 성과가 만족스럽지 못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하지만 공무원은 순환보직 등에 따른 프로젝트에 대한 전문성 및 이해도는 용역사에 비해 적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프로젝트 관리 시 발주담당자의 프로젝트에 대해서 개인역량을 기반으로 한 관리적 역량이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를 통해서 프로젝트를 발주하는 발주처의 관점에서 이를 분석하여 프로젝트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도출하고, 이를 통해 향후 성공적인 프로젝트 관리 체계에 필요한 요소들을 정립하여, 한국 특성을 고려한 프로젝트 관리체계(안)을 연구하는 데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본 연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론적 배경을 통하여 개인역량, 관리적 역량, 프로젝트관리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지방자치단체사업부서 내의 발주 관리 경험이 있는 공무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의 실증분석은 SPSS 21.0을 이용하여 통계처리를 실시하였다. 표본의 인구 통계적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백분율과 빈도수를 산출하는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을 실시하였으며, 측정 항목의 신뢰성(Reliability)검증은 신뢰성분석(Reliability Analysis)을 통한 Cronbach's α 계수 값에 의한 내적일관성 검정을 실시하였고, 이와 함께 구성 개념 타당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요인분석(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종속변수가 여러 개인 점을 감안하여 AMOS를 이용한 경로분석(Path Analysis)을 실시하였고, SPSS 21.0을 이용한 단순회귀분석을 실시하여 검증하였다. 이와 같은 방법론을 통해 본 연구를 수행한 결과 발주담당자가 인식하고 있는 프로젝트 성과에 있어서 개인역량은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채택력을 찾지 못해서 부분 채택되었다. 부분 채택된 개인역량 중 기술영역은 발주담당자가 인식하기에 기존에 일상 업무에서도 필요한 OA활용능력이라든지, 필요한 사무적 기술은 프로젝트 관리 시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또한 개인역량은 관리적 역량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5가지 영역 중 특질영역은 채택력을 찾지 못하였으므로 기각되었다. 이는 특질에 대한 조작적 정의에서도 알 수 있듯이, 발주담당자가 가지고 있는 특별한 기질이나 성질, 특징 등은 프로젝트를 관리하는데 있어서는 다른 영역에 비해 영향력을 미친다는 요인을 찾을 수 없었다. 관리적 역량이 높을수록 프로젝트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다만 관리적 역량 중 전문성영역은 조작적 정의에서와 같이 프로젝트 업종 및 업무에 관한 기술 지식과 최종산출물에 대한 세부 활동을 지시하고 검증하는 역량이나, 공무원의 순환보직에 따른 전문성 확보에 대한 문제점이 여전히 남아 있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또한 관리적 역량이 개인역량과 프로젝트 성과 사이에서 매개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도 해석할 수 있다. 프로젝트 유형에 따라 프로젝트 성과에 대한 관리적 역량의 차이는 채택력을 찾지 못하여 부분 채택되었다. 부분 채택된 유형 중 프로젝트 금액에 따라 2천만원 이상의 프로젝트를 관리했을 시 의사소통영역이 높게 작용하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만큼 프로젝트 금액이 클 경우 프로젝트 이해당사자들간의 조정 역할과 보고, 지원, 통제에 대해 중요하게 인식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프로젝트 성과에서 관리성과가 좋으면, 완료성과가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프로젝트 관리체계가 아직 미비한 실정에서 일상 업무 외적인 프로젝트를 이해하고, 숙지하는데 있어서 전문성 및 목적성 등이 부족한 것으로 해석되어, 이를 개선하기 위한 프로젝트 관리 표준화 및 프로젝트 관리에 대한 교육 등이 발주담당자들에게 우선적으로 요구되는 사항으로 해석할 수 있으며,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프로젝트를 발주 담당하는 발주담당자가 향 후 유사한 프로젝트 또는 신규 프로젝트를 관리 감독할 때 발주담당자가 인식하고 있는 관리적 역량을 최대한 활용하여 발주한 프로젝트에 대해서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에 대한 방향 설정과 그에 따른 정립이 명확해 질 것으로 파악되며,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프로젝트 관리를 수행 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