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내 다국적 기업의 인적자원 관리와 내부 지식이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MNC Internal Knowledge Transfer and HRM in China

국문요약 본 연구는 처음으로 다국적 기업의 지식이전과 인적자원관리 간 관계에 대하여 연구를 하였던 Minvaeva(2003)의 연구 결과에 근거하여 실시하였다. 기대이론(expectancy theory)에서 직원의 동기부여에 대한 분석의 틀을 제공했으며, 자원기반이론(resource based theory), 인적자본이론(Human capital theory), 지식기반이론(knowledge-based view)에 따라 지식이전과 인적자원관리를 연결했다. 그러므로 인적자원관리가 지식이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또한 매개변수인 직원의 동기 부여를 통하여 간접적인 영향도 미친다고 가정 하였다. 선행 연구와 구별이 되도록 이러한 두가지 경로를 통한 연구 모형을 설계 하여 인적자원관리는 직원의 동기부여를 통하여 기업 내 지식이전을 촉진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직접적으로도 기업 내 지식이전에 영향을 미친다는 가정을 하였다. 이런 가정을 검증하기 위하여 중국에서 해외로 진출한 다국적 기업의 자회사 중심으로 실증 분석을 하였다. 구체적으로 중국 자회사에 근무하고 있는 중국인 직원을 주 대상으로 조사를 하였다. 389명에게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불성실 한 응답 60부를 제외하고 총 329부를 통계적 분석에 이용 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본 연구에 설정했던 가설은 모두 채택 되었다. 이런 연구 결과는 중국에서 해외로 진출한 다국적 기업 자회사의 지식이전에 대하여 기여할 수 있다고 보이며, 향후 중국 시장에 진출하려고 하는 기업의 전략적인 시사점을 제공해 줄 수 있다는 판단을 내릴 수 있었다.